Dream Snow
Dream Snow

글/그림 에릭 칼 | Philomel Books
(발행 : 2000/09/25)


시선을 압도하는 화려한 색감과 함께 재미있는 스토리, 그림책 속에 다양한 즐길거리(입체적인 종이 재단, 소리 나는 장치, 호기심을 일으키는 구멍)를 숨겨놓은 에릭칼의 그림책들은 어린 독자들을 끌어들이는 무한한 매력이 있습니다. 에릭 칼의 그림책을 처음 접하면서 아이와 함께 그림책 세계에 빠진 어른들이 많은 이유도 아마 그의 그림책이 가지는 특별한 매력 때문일 거라 생각합니다.(저도 그런 사람중 하나였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Dream Snow”도 읽어주는 아이들마다 모두 참 좋아하는 그림책입니다. 아쉽게도 국내에는 번역판이 들어와 있지 않아 원서 그대로 소개합니다. 에릭칼 할아버지가 어린이들을 위해 준비한 크리스마스 이야기,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는지 같이 보실까요?

Dream Snow

조그마한 농장에 동물들과 함께 살고 있는 농부 할아버지는 자신의 동물들에게 모두 이름을 붙어주었어요. 왼쪽부터 차례대로 One, Two, Three, Four, Five. 숫자를 세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동물들의 이름이 바로 One, Two, Three, Four, Five 랍니다.

마구간 창문에 엉덩이만 슬쩍 보이는 동물들이 어떤 동물인지 한 번 맞춰 볼까요? ‘One’ 은 말이예요.’ Two’ 는 젖소, ‘Three’ 는 누구 엉덩이 일까요? 하얀 양이랍니다.핑크색 엉덩이를 가진 ‘Four’는 돼지, ‘Five’는 수탉입니다. 다정한 할아버지는 마구간 옆 나무에게도 이름을 붙여주었어요. ‘Tree’ 라구요.(저 나무의 이름은 ‘나무’야.^^ 간단하면서도 기억하기 좋은 이름인데요. )

할아버지는 트리 옆을 지날 때마다 늘 이름을 불러주며 인사를 했죠.

“Hello, Tree.”

Dream Snow

매일매일 동물들을 세심하게 돌봐주고 나서 집으로 돌아가면 할아버지는 좋아하는 의자에 앉아 맛있게 식사를 하곤 했어요. 그러던 어느날 밤 할아버지는 크리스마스가 가까워졌는데 왜 아직도 눈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다 의자에 앉은 채로 깜빡 잠이 들었대요.

Dream Snow

꿈 속에서 할아버지는 부드러운 하얀 눈 담요를 덮는 꿈을 꾸었답니다. 그림책 사이 투명 비닐지를 이용해 이렇게 눈담요를 덮은 듯 표현이 되어있어요. 다음 장을 넘기면……

Dream Snow

이렇게 곤히 잠든 할아버지의 모습이 나옵니다.

할아버지의 꿈은 계속 됩니다. 눈송이가 ‘One’을 하얀 눈 담요로 덮고 있고, ‘Two’, ‘Three’, ‘Four’, ‘Five’까지 모두 하얀 눈 담요를 덮고 있는 꿈을 꿔요. 그림책은 투명 비닐지를 이용해 한 장 한 장 눈담요를 덮은 동물들의 모습을 담고 있어요. 동물들의 모양에 따라 눈담요가 덮힌 모양도 다르니 잘 살펴 보세요.^^

꿈에서 깨어난 할아버지가 창 밖을 내다 보니 진짜 하얀 눈이 내렸어요. 잠깐 잠든 사이 내린 모양이예요. 눈구름은 멀리 가고 없고 하늘에는 별과 달이 초롱초롱 빛나는 밤입니다.

Dream Snow

창밖을 내다보던 할아버지는 서둘러 옷을 입고 밖으로 나갔어요. 그런데 할아버지가 챙겨 입은 옷이 마치 산타 할아버지 복장 같네요. 아~ 그러고 보니 농부 할아버지의 모습이 산타 할아버지랑 굉장히 비슷한걸요.

할아버지가 마굿간에 오자 잠들었던 One, Two, Three, Four, Five 가 모두 깨어났어요.

Dream Snow

할아버지는 상자와 주머니를 풀어 나무를 장식하고 소리쳤습니다.

Merry Christmas to all!

Push Hear 라고 써있는 작고 빨간 버튼 보이시죠? 그 버튼을 누르면 예쁜 종소리가 들린답니다. 마치 바람에 잘게 흔들리는 그런 종소리가요.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주는 기쁨, 그것이 바로 내가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입니다. 농장의 동물 한 마리 한 마리 뿐 아니라 나무에게까지 이름을 붙여주고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 농부 할아버지는 주는 기쁨이 받는 기쁨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이미 알고계셨어요. 크리스마스는 주는 기쁨이 받는 기쁨 보다 훨씬 큰 날입니다. 그것은 누군가에게 아낌없이 주어본 사람만이 아는 사실이지요. ^^

Dream Snow

저는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그림책을 쓴 에릭 칼 본인인줄 알았어요. 그런데 책을 다 읽고 뒷표지를 살펴 보니 똑같이 생긴 할아버지 두 분이 나란히 찍은 사진이 한 장이 나와있더라구요. 오잉, 에릭칼 할아버지는 쌍둥이일까? 아님 형이나 동생일까? 하고 생각했어요.

사진에 나온 설명을 보니 ‘이 책을 Barry Moser 에게 헌정한다.’ 라고 써 있어요. Barry Moser는 에릭칼의 친구이자 이웃이고 바로 “Dream Snow”에 나오는 농부 할아버지의 모델이었답니다. 두 할아버지가 너무나 비슷한 모습이죠? ^^ 부부가 아닌 친구사이도 이렇게 닮아갈 수 있는 것일까요?

자, 그럼 둘 중 누가 에릭칼이고 누가 Barry Moser일까요?  힌트는 머리숱이 조금 더 많은 분이 에릭칼입니다. 빨간 티를 입은 분이 Barry Moser 구요. 두 분 모두 빨간 옷만 입으시면 바로 산타 할아버지처럼 보일 것 같지 않나요?


또 다른 크리스마스 그림책

이 선주

가온빛 대표 에디터, 그림책 강연 및 책놀이 프로그램 운영, "그림책과 놀아요" 저자(열린어린이, 2007),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가온빛 Pinterest 운영 | seonju.lee@gaonbit.kr
0 0 votes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