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벌레가 똥똥똥

개똥벌레가 똥똥똥

윤여림 | 그림 조원희 | 천개의바람
(발행일 : 2016/05/10)

2016 가온빛 추천 그림책 BEST 101 선정작


개똥벌레, 거북등, 도마뱀, 바람꽃, 두꺼비씨름, 바늘밥, 볼우물, 물구슬, 나무바다, 오리발, 코웃음, 눈물단지, 구멍가게. 이 말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모두 합성어랍니다. 합성어는 말과 말이 합쳐져 새롭게 만들어진 말을 뜻해요. “개똥벌레가 똥똥똥”은 합성어를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 주는 그림과 함께 알려주는 그림책입니다.

개가 눈 똥은 개똥, 꿈틀거리면서 기어다니는 작은 동물과 곤충이 벌레, 이 둘이 합쳐져서 전혀 새로운 말이 만들어졌어요. 바로 반짝반짝 ‘개똥벌레’! 개똥벌레나 도마뱀, 볼우물, 오리발, 코웃음, 구멍가게처럼 익히 들어본 말도 있지만 거북등, 바람꽃, 두꺼비씨름, 바늘밥, 물구슬 등은 생소해서 어떻게 쓰이는 말인지 궁금해지네요.

개똥벌레가 똥똥똥

바람이
호르르 호르르 휭
산에 올라
꽃을 피웠어요.

개똥벌레가 똥똥똥

아이, 예뻐라!
뽀얗게 피어난 꽃,
바람꽃.

할아버지와 등산을 간 아이가 산등성이에 올라 잠시 쉬어갑니다. 멀리 산에 바람꽃이 걸렸습니다. 바람이 이고 왔으니 바람꽃이죠.^^ 바람꽃은 큰 바람이 일어나려고 할 적에 먼 산에 구름같이 끼는 뽀얀 기운이래요. 그저 구름이라고만 알고 살았는데 ‘바람꽃’이라는 이렇게나 예쁜 우리말이 있었군요.

개똥벌레가 똥똥똥

온종일 싸움판을 벌이고 있는 두꺼비 두 마리, 하루가 지나고 일주일이 지나고 일년이 지나도 승부가 나지 않았다네요. 두꺼비씨름은 이렇게 승부가 나지 않는 다툼이나 겨룸을 뜻하는 말이라고 해요.

개똥벌레가 똥똥똥

볼우물 두 개 생기면
심통 사나운 거인 사라진다오.
방긋 웃는 거인 된다오.

볼우물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말이지만 이렇게 활짝 웃는 아이의 모습을 흐뭇하게 바라보는 할아버지 그림과 함께 보니 나도 모르게 웃음이 납니다. 볼우물이란 단어도 참 예쁘죠. 웃을 때 볼에 생기는 우물…… 말도 참 예쁘고 그런 고운 말을 만들어낸 우리들 마음도 참 예쁩니다!

개똥벌레가 똥똥똥

오리 튜브를 허리에 매고 나무와 손 잡고 아이가 바다를 향해 달려갑니다. 나무들도 아이도 모두들 신이 났어요. 뿌리를 두 다리 삼아 힘차게 달려가는 나무들의 움직임이 신나게 느껴지는 장면입니다. 바다에서 헤엄치고 싶은 마음에 손잡고 와와와 소리치면서 바다로 뛰어들었는데……

개똥벌레가 똥똥똥

에고고 바다가 그 바다가 아니었네요. 쏴아아 쏴아아 바람 부는 나무바다 한 가운데 쌔~한 느낌으로 서있는 아이 모습에서 웃음바다가 터졌습니다.^^ 나무바다는 바다처럼 끝없이 펼쳐진 울창한 숲을 말한대요.

흠, 헤엄칠 생각에 한껏 들떴던 아이는 좀 실망을 했지만 저는 이 그림책에 나온 그림들 중 ‘나무바다’가 제일 좋았어요. 뜻도 예쁘지만 조원희 작가가 그려놓은 푸른 숲 나무바다에서 바람에 휘날리는 쏴아아아 쏴아아아 나무소리가 금방이라도 들려오는 것만 같았거든요.

개똥벌레가 똥똥똥

마지막 페이지에는 그림책에 소개된 합성어들의 정확한 뜻을 알려주는 페이지가 이렇게 나온답니다.

말과 말이 만나 새로운 뜻을 가진 단어가 되는 합성어를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 주는 윤여림 작가의 글에 조원희 작가의 슥슥슥 익살스러우면서도 시원스럽게 그린 그림이 그 뜻을 더욱 재미나게 보여줍니다. 머리를 빡빡 깎은 친근하고 귀여운 사내 아이를 주인공 삼아 이야기를 아기자기하게 꾸려나가면서 동시를 읽듯 짤막한 문장으로 입에 착착 감기게 진행되는 “개똥벌레가 똥똥똥”

그림책을 다 읽고나서 이렇게 말과 말이 합쳐져서 생긴 재미난 합성어 찾아보기 놀이를 해보세요. 의외로 우리 주변에 이렇게 예쁘고 사랑스러운 말이 많다는 사실에 깜짝 놀랄 거예요.(‘가온빛’도 ‘가운데, 중심’을 뜻하는 옛말 ‘가온’과 ‘빛’을 합쳐 만든 단어랍니다. ‘가온빛’에는 우리 아이들이 세상의 중심이 되고, 세상을 밝게 비추는 사람이 되라는 바램이 담겨있어요.)

이 선주

가온빛 대표 에디터, 그림책 강연 및 책놀이 프로그램 운영, "그림책과 놀아요" 저자(열린어린이, 2007),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가온빛 Pinterest 운영 | seonju.lee@gaonbit.kr
0 0 votes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