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히어로 : 특별한 능력을 가진 동물들

슈퍼 히어로 : 특별한 능력을 가진 동물들
책표지 : Daum 책
슈퍼 히어로 : 특별한 능력을 가진 동물들

(원제 : Animaux Super-Héros)
라파엘 마르탱 | 그림 기욤 플랑트뱅 | 옮김 김연희 | 길벗어린이
(발행일 : 2016/06/30)


슈퍼 히어로 : 특별한 능력을 가진 동물들

알래스카 불곰, 코뿔소, 치타, 송골매, 곰치, 황금독화살개구리…… ‘동물의 왕국’ 같은 TV 프로그램을 통해 한두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동물들의 그림입니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조금 색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알래스카 불곰과 코뿔소는 망토를 둘렀고, 다른 동물들은 배트맨처럼 가면을 썼습니다.

“슈퍼 히어로 : 특별한 능력을 가진 동물들”은 동물들이 지닌 특별한 능력을 아이들이 좋아하는 슈퍼 히어로의 모습으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듯 보여주는 그림책입니다. 기자이자 작가인 라파엘 마르탱은 우리가 잘 아는 사자에서부터 생소한 티베트 들당나귀에 이르기까지 모두 스물아홉 가지의 동물들의 특징과 슈퍼 히어로서의 특별한 능력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 명료하면서도 재미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광고와 영화 등에서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기욤 플랑트뱅의 멋진 일러스트레이션이 더해져 진짜 슈퍼 히어로들이 나오는 DC코믹스나 마블코믹스의 그래픽 노블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슈퍼 히어로 : 특별한 능력을 가진 동물들

그림책 “슈퍼 히어로 : 특별한 능력을 가진 동물들”의 구성은 위 그림과 같이 한 장에 한 가지 동물들의 특징들과 특별한 능력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자의 기본적인 특징(최고 수명 15년, 최대 몸길이 3미터, 최대 몸무게 250Kg, 최고 속도 시속 80Km), 사자의 탄생, 못된 버릇, 눈부신 기술, 사자의 식탁, 놀라운 능력, 치명적 약점, 사자의 비밀 등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사자’ 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니? 사냥을 하는 용맹한 모습? 빛나는 갈기? 사실 수사자가 가장 많이 하는 일은 늘어져 잠자기란다. 보통 하루에 스무 시간을 자거든.

그림책 “슈퍼 히어로 : 특별한 능력을 가진 동물들”의 또 하나의 특징은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는 듯한 문체입니다. 위에 인용한 글은 ‘사자의 비밀’에 대한 설명입니다. 엄마 아빠가 아이들에게 읽어준다면 써진대로만 읽어줘도 마치 엄마 아빠가 자신이 알고 있는 사자의 비밀을 아이에게만 살짝 들려주는 듯한 느낌이 들것만 같습니다. 아이가 혼자 읽더라도 친한 형이나 삼촌에게서 동물들의 놀라운 능력을 듣는 것 같은 느낌이 들테구요.

그림책 뒤표지의 세 문장을 아이들이 읽는다면 이 그림책 속 내용이 너무 궁금해서 엄마 아빠에게 사달라고 조를 수밖에 없을 것만 같습니다.

다리에 뇌가 달린 동물이 있다는데?
수만 개의 독 작살을 쏘아 대는 동물은?
수천 킬로미터로 퍼지는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는 동물도 있어!

저런 동물들이 정말 있을까요? 다른 건 몰라도 다리에 뇌가 달리다니……. 외계에서 온 생물일까요? ^^

다리에 뇌가 달린 동물은 바로 문어랍니다. 수만 개의 독 작살을 쏘아대는 동물은 상자해파리구요. 수천 킬로미터로 퍼지는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는 동물은 바로 흰긴수염고래입니다.

흰긴수염고래는 아주 크고 낮은 소리로 노래하듯 대화를 해. 피아노가 내는 가장 낮은 음과 비슷한 소리야. 이 노래는 바닷속에서 물을 뚫고 수천 킬로미터를 퍼져 나가. 멀리 있는 친구도 들을 수 있도록. 흰긴수염고래는 1만 킬로미터나 떨어져 있는 고래와도 대화를 할 수 있었대. 하지만 지금은 이 노래가 수백 킬로미터밖에 퍼져 나가지 못해. 사람들이 내는 시끄러운 소리 때문이지.

동물들의 특별한 능력을 슈퍼 히어로의 모습으로 보여준다는 점, 엄마 아빠가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문체, 이 두 가지 매력과 함께 그림책 “슈퍼 히어로 : 특별한 능력을 가진 동물들”을 특별하게 만드는 건 바로 우리 인간과 동물, 그리고 자연과의 관계와 서로가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원래는 1만 킬로미터나 떨어져 있는 친구들과도 대화를 나눌 수 있었던 흰긴수염고래. 하지만 인간의 과학과 기술이 발달하면서 온갖 형태의 배와 잠수함, 비행기들이 바다로 진출해 인간의 영역을 넓히게 되었고, 그 소음으로 인해 흰긴수염고래들이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는데 문제가 생겼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아이들에게 환경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림책 “슈퍼 히어로 : 특별한 능력을 가진 동물들”에서 소개하고 있는 슈퍼 히어로 동물들을 소개합니다. 스물아홉 가지 동물들에 시궁쥐가 끼어 있는 것도 작가들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탁월한 능력의 소유자들임을 잘 보여주는 요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1. 사자 – 낮잠을 즐기는 동물의 왕
  2. 알래스카 불곰 – 어마어마하게 크고 무거운 곰
  3. 바다악어 – 사람도 잡아먹는 파충류
  4. 백상아리 – 식인 상어? 알고 보면 귀염둥이
  5. 범고래 – 무시무시한 바다의 왕
  6. 장수거북 – 크고 강한 장수 같은 거북
  7. 하마 – 숨 오래 참기 챔피언
  8. 아프리카 코끼리 – 어마어마하게 힘센 코의 주인공
  9. 코뿔소 – 온몸에 철갑을 두른 동물
  10. 코모도왕도마뱀 – 결코 친해질 수 없는 냉혈 동물
  11. 전갈 – 치명적인 독을 지닌 곤충
  12. 흰긴수염고래 – 노래하는 거대한 생명
  13. 치타 – 가장 빠른 단거리 달리기 선수
  14. 티베트 들당나귀 – 초원을 사랑하는 야생 당나귀
  15. 캥거루 – 다섯 개의 다리를 가진 권투 선수
  16. 스프링복 – 다리에 용수철을 단 영양
  17. 송골매 – 쏜살같이 빠르고 멋진 새
  18. 타란툴라 – 골리앗처럼 거대한 새 잡이 거미
  19. 피라냐 –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식인 물고기
  20. 곰치 – 산호초 사이를 헤엄치는 무법자
  21. 흡혈박쥐 – 피만 먹고 사는 유일한 포유동물
  22. 여우 – 꾀 많은 도둑
  23. 시궁쥐 – 전 세계 하수구를 점령한 쥐
  24. 문어 – 지능이 높은 똑똑한 연체동물
  25. 돌고래 – 초음파를 발사하는 멋진 포유동물
  26. 킹코브라 – 둥지를 만드는 특별한 뱀
  27. 상자해파리 – 뜻밖에도 위험한 동물
  28. 스톤피시 – 독 가시를 품은 위장의 달인
  29. 황금독화살개구리 – 독을 품은 아름다운 개구리

스물아홉 가지 동물들의 특별한 능력들을 살펴보며 동물들에 대해서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동물과 환경에 대해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 그림책, 우리 모두는 저마다 자신만의 가치를 지니고 태어났고 그래서 모두가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그림책 “슈퍼 히어로 : 특별한 능력을 가진 동물들”이었습니다.


이 인호

이 인호

열여덟 살 딸내미와 폭풍 수다에 체력 고갈되어가는 아내를 18년째 묵묵히 지켜보고 있는 남편. 한때 아내가 쓴 딸아이 육아일기에 '396개월 남아'로 등장했었던 그 남아. 그림책 좋아하는 542개월 남아로 폭풍 성장 중 ^^ | 2015년 7월 | ino@gaonbit.k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