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행일 : 2014/09/13
■ 마지막 업데이트 : 2016/10/24


► 장애 함께 알기 프로젝트
 1. 불안 장애 - 엘리자베스는 실패가 두려워요
 2. 언어 장애 - 그레구아르는 눈으로 말해요
 3. 지적 장애 - 조에는 늘 예쁘게 웃어요
 4. 알츠하이머 - 할아버지는 다 잊어 버려요

다운증후군을 앓고 있는 꼬마 아나톨의 이야기를 담은 “아나톨의 작은 냄비“를 출간한 씨드북에서 이번엔 ‘장애 함께 알기 프로젝트’란 테마로 네 권의 책을 내놨습니다. 네 권의 책은 각각 불안 장애, 언어 장애, 지적 장애, 그리고 알츠하이머를 소재로 우리 아이들에게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배려의 마음을 심어 주기 위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습니다.


엘리자베스는 실패가 두려워요
책표지 : Daum 책
엘리자베스는 실패가 두려워요

글 다니엘 노로, 앙드레 마세 | 그림 이자벨 말랑팡 | 옮김 이정주 | 씨드북


엘리자베스는 실패가 두려워요

엘리자베스는 항상 불안해요. 수학 숙제를 할 때면 끝까지 풀어 보지도 않고 틀릴까봐 걱정을 하다 결국엔 엄마에게 신경질을 내죠. 수학 숙제를 못 한 채 학교에 간 자신의 모습을 상상도 하기 싫었거든요. 결국엔 속상해서 엎드려 울고 맙니다.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시키는대로 다른 아이들은 열심히 하고 있는데 엘리자베스만 불안에 떨면서 선생님이 나눠 준 색종이를 모두 조각 내 버렸어요. 다른 아이들은 다 잘 하고 있는데 자기만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 같아서 견딜 수 없었기 때문이죠.

엘리자베스의 스트레스는 공부를 할 때만 그런게 아닙니다. 친구들과 놀이를 할 때도 엘리자베스는 친구에게 질까봐 불안에 떨어요. 결국엔 친구들과 즐겁게 놀이를 즐기지 못하고 싸우거나 혼자 신경질을 내서 모두가 어색하고 난처해 지곤 하죠. 이런 엘리자베스를 친구들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어요. 하지만 가장 힘든 건 엘리자베스죠. 그러고 싶어서 그러는 게 아니니까요. 자기도 모르게 불안에 떨면서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자기 자신의 모습을 볼 때마다 어린 엘리자베스의 마음이 얼마나 아팠겠어요.

불안 장애

우리도 어려서 많이 갖고 놀았던 뱀주사위 게임.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숫자만큼 한 칸 한 칸 이동하면서 사다리가 나오면 결승점을 향해 훌쩍 뛰어 올라 갈 수 있지만 잘못해서 뱀이 걸리면 아래로 아래로 쭈루룩 미끄러져서 여지껏 올라왔던 곳들을 다시 올라와야만 하죠. 1등을 하고 있다가도 뱀을 만나면 순식간에 꼴찌로 뒤바뀌게 되는겁니다. 엘리자베스는 뱀주사위 게임이 재미있긴 하지만 뱀이 나와서 아래로 떨어지는게 너무나 무서웠어요. 그래서 친구들과 뱀주사위 게임을 하다 자꾸 억지 부리거나 신경질을 내곤 했던거였어요.

우리 주변에도 엘리자베스처럼 사소한 일에 조바심을 내고 안절부절 못하는 친구들이 간혹 있을겁니다. 어른인 저 역시 이런 친구들을 보면 ‘성격이 이상하네…’ 하고 성격 문제로 치부해 버렸을뿐 그 친구들 본인이 더 힘들어 하고 있을거란 생각은 전혀 해 보질 못했었어요. 그리고 오늘 엘리자베스를 알게 되면서 ‘불안 장애’란 것이 있구나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강박증 같은 건 스트레스가 많은 어른들에게나 있는 걸로만 생각했었거든요.

그렇다면 엘리자베스처럼 지나친 불안감으로 인해 힘들어 하는 친구들은 고칠 수 없는걸까요? 엘리자베스의 이야기를 조금 더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엘리자베스는 실패가 두려워요

엘리자베스가 지나치게 불안해 할 때면 엄마는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시키곤 합니다. 강아지와 함께 달리면서 맑은 공기를 한 껏 들이 마시기도 하고, 땀에 흠뻑 젖을 정도로 달리기도 하고, 그냥 편안하게 아무 생각 없이 걷기도 하다 보면 기분도 좋아지고 마음도 한결 편안해지거든요.

그리고 엘리자베스가 어떤 일을 하다 불안해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아빠가 곁에서 어깨를 감싸 주기도 하고, 편안한 위로의 말들을 해 주면서 엘리자베스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곤 합니다.

뱀에 걸려서 내려가면 다른 길로 돌아가야 하지만,
사다리가 나오면 다시 올라가잖아.
그러면 게임에서 이길 수도 있어.

뱀은 우리가 이겨내야 하는 도전이야.
도전은 네가 가는 길에 생기는 장애물이야.
네 걸음을 늦추게 하거나 다른 길로 돌아가게 하지.

도전하는 건 쉽지 않아.
용기가 필요해.
하지만, 그럴만한 가치가 있단다.

자전거를 배우던 때를 생각해 봐.
처음에는 쉽지 않았지만
끈기를 갖고 계속 연습하니까 결국 타게 됐잖아.

진짜 지는 건 포기할 때 뿐이야!

라고 말이죠. 아빠는 뱀주사위 게임을 통해 엘리자베스에게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의 정신을 가르쳐 주었어요.

엘리자베스는 실패가 두려워요

엄마 아빠의 자상한 보살핌과 친구와 주변 사람들의 따스한 배려 속에서 엘리자베스는 점점 좋아지기 시작했어요. 이젠 수학 숙제를 풀다 신경질을 내지도 않고, 친구들과 뱀주사위 게임을 하다 자기가 진다고 짜증을 내지도 않아요.

그리고, 엘리자베스가 넘어야 할 또 하나의 고비가 등장했습니다. 수영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다이빙을 시켰거든요. 다이빙을 한다는 말에 엘리자베스는 예전처럼 겁부터 먹었어요. 자기는 못할거라는 생각에 불안해지기 시작했죠. 하지만 곧 아빠가 가르쳐 준 뱀주사위 게임의 교훈을 떠올렸어요.

나도 할 수 있어!

엘리자베스는 마음 속으로 이렇게 굳게 다짐하면서 다이빙대에서 당당하게 뛰어 내렸어요. 엘리자베스는 용기를 낸 자신이 자랑스러웠답니다!


장애를 주제로 한 다른 그림책 보기


불안 장애

‘불안 장애'(Anxiety Disorder)란 병적인 불안으로 인하여 과도한 심리적 고통을 느끼거나 현실적인 적응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참조 위키피디아)

적당한 긴장과 불안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긍정적으로 작용하지만, 불안과 공포의 도가 지나쳐 스스로 조절할 수 없게 되거나 장기화 되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어지게 되죠. 일반적으로는 일상의 여러 영역에서 불안이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빈번하게 나타날 경우 ‘병적인 불안’이나 ‘불안 장애’라고 본다고 합니다.

그림책 “엘리자베스는 실패가 두려워요”의 주인공 엘리자베스는 실패할까봐 두려워 늘 마음을 졸이는 ‘수행 불안’ 증세를 보입니다. 수행 불안은 실패 자체에 대한 불안과 공포, 실패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비난 등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강박증의 한 종류입니다. 수행 불안을 겪는 사람은 자신의 가치를 오로지 성공과 실현에만 연관지어 생각하기 때문에 결과를 지나치게 중시하는 경향을 갖습니다.

수면 장애를 겪는 아이의 경우 주로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가 느끼는 불안 증세를 심각한 게 아니라고 안심시키고 휴식, 취미 활동 등을 통한 심리적 이완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불안 장애 관련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Mr. 고릴라

Mr. 고릴라

앤서니 브라운의 "고릴라" 덕분에 그림책과의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제일 좋아하는 작가가 앤서니 브라운은 아닙니다. ^^ 이제 곧 여섯 살이 될 딸아이와 막 한 돌 지난 아들놈을 둔 만으로 30대 아빠입니다 ^^ | 2014년 11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