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교육 Early Education
Launch of the Early Learning…(CC BY Department of Children and Youth Affairs)

 

부모가 잊지 말아야 할 조기교육의 원칙

1. 바람직한 교육 철학을 갖는다

자녀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바람직한 교육철학이다.
교육철학은 자녀교육의 방향과 질을 결정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므로 부모로서의 깨우침과 슬기로움을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서를 읽고 부모교육강좌 등을 참고하여 나만의 교육 철학을 만든다.

2. 자녀 교육 전략을 갖는다

조기 교육이라해서 무조건 일찍부터 글자를 읽고 쓰고 영어,수학을 잘 하는 아이로 키우려 하는 경우가 많다. 그보다는 나는 우리 아이를 어떻게, 어떤 아이로 키울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신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3. 자녀에게 다양한 교육적 자극을 준다

학습지, 선생님, 학원, 값비싼 교구들만이 교육적 자극을 주는 것이 아니다. 실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이 아이에게 교육적 자극이 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아이에게 ‘왜?’ 라는 질문으로 많은 교육적 자극을 주고 자유로운 사고를 많이 끌어내도록 한 후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4. 자율적인 아이로 키운다

느리고 더디더라도 스스로 할 줄 아는 자율성을 가진 아이로 키워야 한다. 아이가 하는 행동 하나하나  제재를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간섭받고 자란 아이들은 자신감이 떨어지고 어떤 행동을 할 때마다 어른들의 눈치를 보면서  “엄마, 나 이제 뭘 해요?” 라고 묻는 아이가 된다. 물론 함부로 행동하는 원칙없는 아이로 키우자는 것이 아니다. 슬기로운 부모 밑에서는 버릇없는 아이가 키워지는 법은 없다.

5. 주입식 교육을 시키지 않는다

독서를 많이 하는 아이들 중에도 책 내용 그대로만 기억하고 말하는 아이들이 많다. 이해력없이 글자만을 배우고 기억하고, 해석하는 능력만 키워진 탓이다. 부모와 함께 책을 읽고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아이가 되도록 부모가 먼저 노력해야 한다. 많이 읽고 많이 이야기 하고 많이 경험하게 한다.

6. 강제로 가르치지 않는다

아이가 재미없어 하는 것을 억지로 시켜서, 학습된 무기력을 길러주는 부모가 많다. 하기 싫은 학습지를 조기교육이란 이름 아래 강요해 아주 어린 아이부터 학습에 대한 거부감을 가져 무기력한 아이로 키우지 말자.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도록 여유를 갖고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7.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는다

아이들은 저마다 다른 특성과 재능이 있다. 그 재능도 일찍 보이는 경우가 있고, 늦게야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부모의 섣부른 욕심이 오히려 아이의 재능을 조기에 말살 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의 호기심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잘 살펴보고, 아이 나름대로의 재능이 보일 때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적절한 칭찬과 사랑 담은 관심이 아이를 춤추게 한다.


이 선주

가온빛 대표 에디터, 그림책 강연 및 책놀이 프로그램 운영, "그림책과 놀아요" 저자(열린어린이, 2007),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가온빛 Pinterest 운영 | seonju.lee@gaonbit.kr
0 0 votes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