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특공대
책표지 : Daum 책
김치 특공대

글 최재숙 | 그림 김이조 | 책읽는곰


김치 특공대

어디선가 무슨 일이 생기면…짜짜짠 출동해서 도와주는 김치 특공대는 배추, 무, 파, 마늘, 생강, 소금, 젓갈, 고추 대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조 요청이 들어오면 멋지게 합체해 도와주는 김치 특공대는 어떤 문제도, 고민도 쉽게 해결해 준답니다.

김치특공대

세균이 든 아이스크림을 먹고 배탈이 난 명지의 뱃속에서는 젖산균을 발사해서 치료해 주고, 변비로 고생하는 시후 몸속에서는 섬유소로 해결을 해줍니다. 비만인 희조에게는 섬유소와 캡사이신 공격으로 몸 속 지방을 태워서 날씬하게 만들어 줬어요. 이러니 김치특공대가 사랑을 안 받을래야 안 받을 수가 없겠죠?

온세계 사람들의 건강을 지키는 슈퍼 김치 특공대가 될 그날까지 힘차게 전진하는 김치 특공대의 놀라운 활약을 담은 그림책 “김치 특공대”는 김치에 들어가는 주재료를 특공대 대원으로 내세워 각각의 재료들이 김치에서 하는 역할과 김치로 만들어졌을 때 어떤 효능이 있는지까지 아주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어요. 단순히 김치가 몸에 좋다라는 열마디 설명이나 어려운 김치의 효능을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 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김치 이야기를 해주는 그림책입니다.


 그림책 이야기 : 김치 특공대


오늘의 그림책 놀이 : 김치 특공대 모여라!

재미있고 맛있는 그림책 “김치 특공대”를 보고 나서 아이와 함께 직접 김치 특공대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그림책에 나오는 재미난 캐릭터들을 하나 하나 만들고 각각의 김치 특공대 대원들의 특징도 이야기해 보세요. 아이들이 김치랑 조금 더 친해질 수 있을겁니다. 물론, 앞으로는 김치도 불평 없이 맛있게 잘 먹게 될테구요!

재료 : 도화지 , 연필, 색연필, 싸인펜 등 그리고 색칠할 것들, 가위, 풀, 자, 색도화지(or상자), 종이

1. 그림책을 살펴 보며 김치 특공대의 모습을 그리고 색칠한 후 오려 주세요.

김치 특공대

그림책에 등장하는 김치 특공대 대원들의 모습을 보며 따라 그려 보았습니다. 몸전체를 그리기 힘들면 특징이 가장 잘 살아 있는 얼굴 위주로 간단히 그려 보세요. 어린아이들은 어린아이들대로 간단하게 특징을 잘 잡아낼 수 있어요. 그림책과 함께 김치에 들어가는 재료를 직접 보여주면 더 좋습니다.

김치 특공대

스케치한 김치 특공대원들을 색연필로 색칠해 주었습니다. 색칠하기 싫어하는 아이들은 스케치한 그대로 오려 사용해도 됩니다.

김치 특공대

왼쪽부터 마늘, 파, 생강, 배추, 무, 소금, 젓갈, 고추까지 여덟명의 특공대를 모두 오렸어요. 이 특공대원들은 김치를 만들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재료가 되죠. 그림책 “김치 특공대”는 이 부분을 재미있게 잘 살려 냈어요. 앞으로 김치 담그려면 아이와 함께 장보러 가세요. 엄마가 “뭐가 빠졌지?”하고 헷갈려 하면 우리 아이들 김치 특공대를 떠올리며 척척 얘기 해줄거예요. “생강 대원이 빠졌잖아요. 엄마.” 하구요. ^^

김치 특공대

특공대 대원 아래 하얀 부분은 접어서 세울 때 사용할 용도니 오려내지 말고 꼭 남겨 두세요.

2. 김치 특공대 각각의 특징을 적을 종이를 여섯장 오린 후 종이 마다 특공대원의 특징을 적어 줍니다.

김치 특공대

양념으로 불리는 마늘, 파, 생강은 종이 한 장에 적었구요. 나머지 배추, 무, 젓갈, 고추, 소금은 각각 따로 한 장씩 특징을 적어 보았어요. 책 내용과 앞면지 등을 꼼꼼히 읽어보면서 각각의 특공대원이 가진 특징을 요약해 보세요. 너무 길고 어려운 내용을 적지 않아도 됩니다. 생김새라든지, 맛, 냄새 등을 간단하게 써보아도 되구요.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있다면 함께 적어 보세요. 아이가 어려워 하면 엄마 아빠가 슬쩍 도와주세요.

3. 종이 받침대를 만들어 특공대원의 특징을 적은 종이를 붙여 세워주세요.

김치 특공대

김치 특공대

삼각형 모양으로 만든 종이 받침대에 특공대 대원 특징이 적힌 종이를 붙여 세워주었습니다.

3. 색도화지를 이용해 김치 특공대를 붙여서 세울 무대를 만들어 주세요.

김치 특공대

쓸만한 상자가 없어 색도화지를 이용해 김치 특공대를 세울 무대를 만들었는데요. 집에 케이크 상자나 택배 상자가 있다면 상자를 이용하세요. 상자가 훨씬 더 탄탄하고 안정적인 받침이 됩니다.

4. 무대 위에 특공대원을 하나씩 세워서 붙여 주고, 그 옆자리에 특공대원의 특징을 적은 설명도 나란히 세워주세요.

김치 특공대

마늘, 생강, 파는 김치 뿐 아니라 한국인의 음식에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재료이기도 하죠. 늘 함께 다니는 마늘, 생강, 파 특공대 대원 먼저 붙이고 옆으로 설명도 붙였습니다.

김치 특공대

모두들 자기 자리를 찾아 차례대로 세워주었습니다. 땅에서 나는 재료와 물에서 나는 재료까지 조합해 김치라는 특별한 음식을 만들어 낸 우리 조상님들의 지혜는 생각할 수록 놀랍네요.

김치 특공대

김치 특공대가 출동 하려면 변신 준비를 해야하는데, 그 과정이 참 재미있어요. 먼저 ‘배추 소금 합체!’해서 1단계 절인 배추로 변신을 하면 나머지 특공 대원들은 ‘무채+ 콩콩 다진 마늘과 생강+ 송송 썬 파+가루로 변신한 고추+젓갈=김칫소!’로 2단계 변신하고 마지막으로 ‘절인배추, 김칫소 합체!’하면 김치특공대는 완벽한 상태로 변신이 됩니다.

김치를 만드는 원리를 이보다 더 재미있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 아이들과 김치 특공대의 3단 변신을 마법의 주문처럼 재미있게 이야기 해보세요.

김치 특공대

김치 특공대의 특징을 잘 알았으니, 이제 진짜 김치 만들기만 해보면 되겠네요. 적당히 잘 절여지기만 하면, 김치는 어떻게 해도 맛있게 됩니다. 맛난 김치도 만들어 보고, 몸에 좋은 김치 많이 먹고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나세요~~


테마 그림책 : 김장 하는 날 – 김치 이야기가 담긴 그림책들


이 선주

이 선주

열여덟 살 딸내미와 폭풍수다에 체력 고갈 중 | 2000년부터 육아, 그림책, 엄마와 함께 하는 놀이, 중학교 3년간의 홈에듀케이션 이야기를 담은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 '찾아가는 어린이 책놀이터' 수업 진행 | '그림책과 놀아요'(열린어린이) 출간(2007) | 2016년 4월 | seonju.lee@gaonbit.k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