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아 드립니다
책표지 : 씨드북
안아 드립니다 (원제  : Proszę Mnie Przytulić)

글 프쉐맥 베흐테로비치 | 그림 에밀리아 지우박 | 옮김 길상효 | 씨드북

햇살이 아름다운 아침, 아빠 곰은 아기곰에게 누군가를 안아 주는 일은 하루를 즐겁게 만든다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그리고 둘은 하루 종일 숲 속 이 곳 저 곳을 돌아다니며 만나는 친구들을 모두 꼬옥 안아주었어요.

처음엔 갑자기 나타난 곰이 ‘안아드립니다’라고 말을 하자 모두들 당황스러워하지만 아빠 곰과 아기 곰이 안아 주자 모두들 행복한 기분에 젖어 들어요. 숲 속에 찾아 든 햇살같은 평화와 행복감. 하루 종일 누군가를 안아 주고 다니는 아빠 곰과 아기 곰도 점점 더 기운이 솟고 행복해졌답니다.

그림책 “안아 드립니다”에는 아빠 곰과 아기 곰의 작은 실천으로 모두가 행복해지는 따뜻하고 예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그림책 이야기 : 안아 드립니다.


행복 프로젝트 : 안아 드립니다!

  1. 그림책 놀이 1. 안아드립니다 하트 팝업 카드 만들기
  2. 그림책 놀이 2. 안아준 느낌 표현하기

누군가를 안아 주고 나면 ‘나만 기분이 좋아지는 게 아니라 아주 많은 게 좋아진다’는 아빠 곰의 말이 정말 맞는지 한 번 확인해 볼까요? 모두가 행복해지는 안아 주기 프로젝트, 직접 행동으로 옮겨 보고 그 느낌이 어땠는지도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그림책 놀이 1. 안아 드립니다  하트 팝업 카드 만들기

재료 : 도화지 1장, 빨간 색종이, 가위, 풀, 펜, 색연필 등 기타 꾸밀 재료

1. 빨간 색종이를 반으로 접은 후 사진에 나오는 모양처럼 그려주세요.

안아드립니다 책놀이

2. 선을 따라 오린 후 펼쳐 줍니다.

안아드립니다 책놀이

반으로 접힌 종이를 펼치면 어떤 모양이 나올지 아이가 예측해 보도록 하세요. 접은 종이를 펼치는 놀이는 대칭을 이해하는 기초가 됩니다.

안아드립니다 책놀이

짜잔~ 하트에 네모난 작은 꼬리가 달린 모양이 나왔네요. ^^

 3. 하트에 달린 네모 칸 부분을 풀칠해 주세요.

안아드립니다 책놀이

4. 도화지를 반으로 접고 그 위에 풀칠한 하트의 네모 부분 뒤로 접어서 붙여줍니다.

안아드립니다 책놀이

사진 설명에도 나왔듯이 하트를 반으로 접은 선과 도화지를 반으로 접은 선이 나란하게 되도록 선을 맞추어 붙여 줍니다. 하트가 입체적으로 튀어 나올 수 있게 살짝 접힌 형태로 자리 잡아서 붙이면 됩니다.

안아드립니다 책놀이

5. 색연필이나 크레파스, 색종이 등을 이용해 ‘안아 드립니다 카드’를 예쁘게 꾸며 보세요.

하트 팝업 카드

오늘 안아 줄 사람 앞에 가서 말 없이 접은 카드를 활짝 펼치며 내밀어 보세요. 그 다음은 말이 필요 없겠죠? 바로 실천으로 옮기면 됩니다.

저녁에 학교에서 돌아온 고등학생 딸(방학 중에도 보충수업이 있어 학교에 나가고 있어요.)에게도 해봤더니 씩 웃으면서 꼭 안겼어요. 말 없이 서로를 꼭 끌어안고 한참을 있었습니다. 가슴이 찡~해졌어요. 새삼 네가 있어 너무나 행복하다는 생각, 오늘 하루에 대해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피로 회복제보다 더 확실한 피로 회복의 효과, 서로를 꼭 안아 주기~였습니다.


그림책 놀이 2. 안아준 느낌 표현 하기

재료: 도화지, 빨간색종이, 흰종이, 가위, 풀, 색연필, 펜

1. 작은 하트를 만들고 하트에 머리, 팔, 다리를 붙여줍니다.

안아드립니다 책놀이

안아 준다는 상징을 종이 인형으로 만들어 보았어요. 얼굴 표정을 그릴까 말까 하다가 이렇게 그렸는데, 반응이 좀 징그럽다, 귀엽다로 나뉘네요. 저는 귀엽다는 쪽입니다.^^

안아드립니다 책놀이

손에 풀칠을 해서 안아주는 동작처럼 만들어 보았습니다. 쫙 펼친채로 두어도 괜찮을 것 같네요.^^

2. 도화지의 가운데에 안아 드립니다 캐릭터를 붙이고 종이를 꾸며 보았습니다.

안아드립니다 책놀이

작은 동그라미는 오늘 안아 준 사람들을 쓰는 칸, 밑에 커다란 칸은 안아 드렸을 때의 느낌이나 생각들을 정리해 보는 칸이예요.

안아드립니다 책놀이

우리 아이들 안아 주는 기쁨을 알게 되면 아마도 자주 이 놀이를 하자고 조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누군가에게 사랑 받는 것도 행복하지만 내 가슴에 담긴 사랑을 전해주는 것 역시 똑같이 행복한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될테니까요.^^

표현하지 않으면 알 수 없어요. 어색해지기 전에, 쑥스러워지기 전에 많이 표현하고 많이 행동해 보세요. 바로 내가 행복해 지는 길이랍니다.


가슴이 따뜻해지도록 안아 주는 방법
  1. 상대와 눈 높이를 맞추고 눈을 마주치며 웃으면서 안아 줍니다.
  2. 안아 주는 상대에게 온기가 전달 될 때까지 충분한 시간(대략 8초~10초의 시간) 동안 꼬옥 안아 줍니다.
  3. 안아 주는 동안 마음 속으로나 귓속말로 감사하다는 인사, 사랑한다는 말을 전해줍니다.
  4. 안아 주는 것을 끝내면서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웃어 줍니다.

이렇게 몇 초간의 포옹만으로도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이 감소하고, 행복 호르몬인 옥시토신(oxytocin)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마음을 행복하게 하고 정신적 긴장감을 풀어주는 안아주기는 안아주는 사람, 안기는 사람 모두에게 행복 호르몬을 증가 시켜 준다고 하니 내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 자주 안아 주세요. 어제보다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은 이렇게 쉽고 소박한 실천에서 시작됩니다. ^^


그림책 이야기 : 안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