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 찰리에겐 새 집이 필요해!
달팽이 찰리에겐 새 집이 필요해!

(원제 : Ein neues Haus für Charlie)
글/그림 도리스 렉허 | 옮김 유혜자 | 한울림어린이
(발행 : 2015/02/09)


“달팽이 찰리에겐 새 집이 필요해!”는 원래 2006년 출간된 “찰리의 새 집”을 한울림어린이에서 새로 출간한(2015/02/09) 그림책입니다. 이 글은 “찰리의 새 집”을 보고 작성했습니다.

달팽이 찰리에겐 새 집이 필요해!

달팽이 찰리는 달팽이 달리기 시합에 나갔다가 누군가의 발에 밟히는 바람에 집이 산산조각 나 버립니다. 집이 부서져 버렸으니 앞으로 살아갈 일이 걱정이에요. 친구들이 모두 찰리의 새 집을 찾아주기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찰리에게 맞는 집을 좀처럼 구할 수가 없었어요.

달팽이 찰리에겐 새 집이 필요해!

털실로 만든 집은 비가 오자 흠뻑 젖어 버렸고, 개미들이 지어준 벽돌 집은 너무 무거워 꼼짝달싹 할 수 없었어요. 어떤 집은 너무 좁고, 어떤 집은 너무 날카롭고, 또 어떤 집은 너무 끈끈하고…… 자신에게 맞는 집을 구하지 못해 슬픔에 빠진 찰리는 눈물을 흘리며 전에 살던 정원으로 향했어요. 그런데!

달팽이 찰리에겐 새 집이 필요해!

정원에 너무나 아름다운 달팽이 집이 하나 놓여있었습니다. 찰리의 몸에 딱 맞는 그 집은…… 찰리의 집을 밟은 신발 주인 미카가 만들어 놓은 것이었어요. 미카는 찰리의 집을 망가뜨린 것을 뒤늦게 알아차리고 미안한 마음에 자신의 보물상자에 있던 달팽이 집을 색칠해 정원에 놓아두었대요.

마음씨 고운 미카가 한 말,

“이제부터는 달팽이를 잘 보고 다녀야지.”

그날 이후, 미카와 찰리는 좋은 친구가 되었답니다.

“달팽이 찰리에겐 새 집이 필요해”는 어려움에 처한 친구를 도와주려는 친구들의 따뜻한 마음과 생명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미카의 예쁜 마음이 담긴 그림책입니다.


오늘의 그림책 놀이

  • 그림책 놀이 1. 달팽이와 달팽이집 만들기
  • 그림책 놀이 2. 신나는 달팽이 달리기 시합을 해보세요.

종이를 오리고 색칠해서 달팽이를 만들고 달팽이집을 예쁘게 꾸미기 놀이를 한 후, 내가 만든 달팽이로 가족끼리 친구끼리 달팽이 달리기 시합을 하며 즐겁게 놀아보세요.


그림책 놀이 1. 달팽이를 만들어 새 집을 지어주세요.

재료 : 종이(도화지나 A4 용지, 색상지 ), 가위, 풀(만능본드), 색연필, 각종 꾸미기 재료들(색종이, 반짝이풀, 스티커등)

1. 종이를 반으로 접은 후, 아래 모양처럼 오려 냅니다.

2. 접은 종이를 펼치면 달팽이의 몸통 부분이 나타납니다.

반으로 접은 후 오리고 펼치는 놀이는 대칭을 이해하는 기초가 됩니다. 아이들이 반으로 접었다 펼치는 놀이 많이 할 수 있게 해주세요. 펼친 후 어떤 모양이 나올지도 예상해 보세요.

3. 달팽이의 눈을 그려주세요.

4. 달팽이를 예쁘게 색칠해 주세요.

색칠한 내 달팽이에게 이름도 하나 지어주세요. 저는 찰리와 달리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습니다.

5. 달팽이 집을 만들 색상지를 길게 잘라줍니다. 

종이 너비는 달팽이 몸통보다 살짝 좁게하고, 길이는 50~ 60cm로 하면 되는데, 이보다 더 길게 해도 좋습니다.

6. 길게 자른 종이를 다양한 재료로 꾸며 보세요.

스티커 붙이기, 알록달록 예쁘게 칠하기, 스탬프 찍기, 색종이 찢어 붙이기, 반짝이풀로 문지르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달팽이의 집을 예쁘게 꾸며보세요.

7. 달팽이집을 동그랗게 말아줍니다. 이 때 아래 설명한 방법 중 좀더 쉬운 방법을 선택해 만들어 보세요.

  • 방법 1. 돌돌 말아 달팽이집 만들기

  •  방법 2. 종이를 크기가 다르게 잘라 끼워넣는 방법으로 달팽이집 만들기

두 가지 중 좀 더 간편한 방법으로 만들면 됩니다. 저는 첫 번째 방법이 더 간편했어요. ^^

8. 달팽이 머리와 꼬리 부분을 접어 올리고, 달팽이 집을 올려줍니다. 

신나는 달팽이 달리기

달팽이 집과 몸통은 풀로 고정시켜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달팽이 찰리와 달리가 모두 완성이 되었습니다.


그림책 놀이 2. 신나는 달팽이 달리기 시합을 해보세요.

열심히 만든 나의 달팽이로 달팽이 달리기 시합을 해볼까요? 도착 지점을 정해놓고 달팽이를 출발 시켜 먼저 들어온 사람이 이기는 달리기 시합에 도전해보세요.

달팽이 찰리에겐 새 집이 필요해 책놀이

휴지심을 입에 대고 바람을 불어 달팽이 달리기 시합을 해보세요. 색다른 재미가 있답니다.

달리도 찰리도 모두 열심히 달렸는데, 간발의 차로 찰리가 먼저 들어왔네요.^^

친구들과, 가족들과 달팽이 만들기 재미있게 해보고 달팽이 달리기 시합도 신나게 즐겨 보세요~ ^^

이 선주

가온빛 대표 에디터, 그림책 강연 및 책놀이 프로그램 운영, "그림책과 놀아요" 저자(열린어린이, 2007),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가온빛 Pinterest 운영 | seonju.lee@gaonbit.kr
0 0 votes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