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내 모자가 아니야 (This is not my hat)
글/그림 존 클라센, 옮긴이 서남희, 시공주니어

커다란 물고기가 잠 든 사이 몰래 모자를 훔쳐가는 작은 물고기와 자신의 모자를 찾기 위해 작은 물고기를 쫓는 커다란 물고기의 추격전을 그린 그림책이예요. 단순한 그림과 배경 속에 모자를 훔쳐가는 작은 물고기의 독백이 이어지고 이야기의 흐름과 반대되는 상황으로 그림을 펼쳐 나가는 독특한 그림책입니다.

이 그림책에 관한 더 자세한 소개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이건 내 모자가 아니야 그림책 리뷰

그림책 놀이포인트
  1. 바닷 속 물고기들을 그려보세요. 다양한 모자도 그리고 오려서 만들어 봅니다.
  2. 내 모자가 어디로 갔을지 찾아보기 게임을 해보세요. 추리 게임도 되고, 기억하기 게임으로도 응용해 봅니다.
물고기 게임판 만들기
재료: 도화지, 싸인펜, 색연필, 색종이, 풀, 가위

1. 빈 종이 위에 칸을 여러개 만들어 칸마다 다양한 물고기 모양을 그려봅니다. 단순하게 그려도 좋고, 예쁘게 색칠해도 좋아요. 칸을 생략하고 바닷 속 풍경으로 물고기 그림을 그려도 됩니다. 물고기가 많을 수록 더 재미있어요.

이건 내모자가 아니야

2. 모자도 다양하게 그린 후 오려주세요.  비슷한 모양에 무늬를 다르게, 혹은 똑같은 모양에 색상을 다르게 해서 여러가지 모자 모양을 만들어 보세요.

이건 내모자가 아니야

간단하게 물고기+ 모자로 놀이판이 완성 되었습니다. 이제 다양하게 응용해서 놀아보세요!

이건 내 모자가 아니야, 내 모자는 어디로?  모자 찾기 놀이
단순 기억 놀이

1.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내 모자를 아주 잠깐 보여줍니다.

이건 내모자가 아니야

2. 물고기 그림 위에 모자를 씌워주고 어떤 것이 내 모자인지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이건 내모자가 아니야

몸으로 표현해 보세요

1. 술래에게 몸동작으로만  내 모자의 생김을 설명해 줍니다.

이건 내모자가 아니야

△ 이 모자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

2. 몸동작만으로 설명한 내 모자 상대편이 찾을 수 있을까요?

이건 내모자가 아니야

스무고개식 모자 찾기 놀이

1. 술래가 잃어버린 모자에 대해 먼저 질문을 던집니다. 예, 아니오로만 대답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해야 합니다.

– 모자를 가져간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야?

– 물고기 색깔이 파란색 이야?

–  물고기가 웃고 있어?

–  모자에 리본이 있어?

이런 식으로  네, 아니오로만 답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 범인의 범위를 점점 좁혀 나가는 방식으로 놀 수 있지요…

이건 내모자가 아니야

모자의 일부분만 잠깐 보고 맞추기

1.다양한 방법으로 모자의 일부분만을 잠깐 보여줍니다.

이건 내모자가 아니야

2. 잠깐 본 기억력을 바탕으로 모자를 훔쳐간 범인을 추리해 봅니다.

이건 내모자가 아니야

모자의 무늬나 모양, 색상을  다양하게 할 수록, 물고기의 숫자를 늘릴 수록 추리는 점점 더 어려워진답니다.

그림책 놀이의 주의사항
  1. 그림책 놀이를 하기 전 아이에게 그림책을 다시 한번 읽어줍니다.
  2. 글자를 읽을 수 있다고 해도 엄마나 아빠의 목소리로 그림책을 읽어주세요.
  3. 오늘 할 놀이의 큰 틀을 아이에게 설명해 줍니다. 큰 틀은 부모님이 세워주시되 세부적인 놀이는 아이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해 주도록 합니다.
  4. 부모는 조력자입니다. 지시하거나 가르친다는 생각을 접고 아이와 편안하게 노는 느낌으로 놀이를 시작합니다.
  5. 그림책 놀이를 하는 동안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아이의 생각을 끌어내 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선주

이 선주

열여덟 살 딸내미와 폭풍수다에 체력 고갈 중 | 2000년부터 육아, 그림책, 엄마와 함께 하는 놀이, 중학교 3년간의 홈에듀케이션 이야기를 담은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 '찾아가는 어린이 책놀이터' 수업 진행 | '그림책과 놀아요'(열린어린이) 출간(2007) | 2016년 4월 | seonju.lee@gaonbit.k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