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 리오니 - 으뜸 헤엄이

으뜸헤엄이 (원제 : Swimmy)

글/그림 레오니오니, 옮긴이 이명희, 마루벌

그림책 으뜸헤엄이는…

커다란 다랑어에게 자신의 친구가 잡아먹히고 혼자 살아 남게 된 으뜸헤엄이가 새롭게 만난 친구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큰 물고기를 물리치고 살아간다는 이야기를 담은 레오 리오니의 그림책 입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묘사된 바닷 속 풍경이 신비롭고 아름답게 표현된 그림책으로 콜라쥬 기법과 번짐 기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된 그림 또한 인상적입니다.

 

놀이상자: 작은 물고기들이 모여 커다란 물고기처럼 보일 수 있을까?
재료: 전지(or 2절지 사이즈 도화지), 야채조각(단단한것:당근이나 감자), 칼(or 조각칼), 물감, 크레파스, 붓,가위, 신문지, 풀 등

 

1. 당근(또는 감자 조각)을 잘라 칼로 단순한 물고기 모양을 새겨줍니다.

으뜸헤엄이 그림책 놀이

 

2. 당근 외 집에 있는 다른 야채 조각의 잘라 단면을 비교해 보고 살펴봅니다. 겉모양과 단면이 다름을 아이에게 보여주세요. (단면을 본 후, 후에 바닷 속 표현 할 때 사용)

으뜸헤엄이 그림책 놀이

 

3. 도화지에 커다란 물고기 모양을 연필로 그리고 연필 선 안쪽에 야채 물고기 스탬프를 빨간 물감으로 찍어줍니다.

으뜸헤엄이 그림책 놀이

전지에 연필로 큰 물고기 모양을 그린 후, 아이에게 선 안쪽에 물고기 스탬프를 찍는다고 알려주세요.
으뜸헤엄이 그림책 놀이

감자 도장에 빨간 물감을 묻혀줍니다.
으뜸헤엄이 그림책 놀이

전지에 찍었을 때, 나타나는 모양
 

4. 눈 모양(으뜸헤엄이)은 검정색 물감으로 찍어 눈 모양으로 보이게 합니다.

으뜸헤엄이 그림책 놀이

 

5. 커다란 물고기 모양이 완성되면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바닷 속을 표현해줍니다.(단면을 자른 야채들도 이 때 활용해 보세요.)

으뜸헤엄이 그림책 놀이

감자 스탬프, 신문지 뭉쳐 바닷속 배경 찍어 표현하기,신문지를 찢어 붙여(물풀) 표현한 으뜸헤엄이의 장면

Tip
  1.  물감을 사용할 때는 다양한 색상을 이용해 바닷 속을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도록 합니다. 같은 파란색 계열이라도 하늘색부터 파랑, 군청색, 남보라색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으로 표현해 보면 평면적인 그림들이 입체적으로 표현이 되고, 다양한 색상 경험을 해 볼 수 있어요.
  2. 바닷속 색상은 물감을 칠해도 좋지만, 스펀지나 신문지, 키친 타월를 구겨 찍듯이 배경을 칠해도 색다른 느낌이 납니다. 여러가지 재료를 사용해 다양한 표현을 해 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3. 작은 사이즈의 도화지를 이용해 그림책의 중요한 부분 위주로 만들어 엮어 나만의 으뜸헤엄이 책으로도 만들어 봅니다.

 

 

▽ 예시 : 엄마와 아이가 함께 만든 “으뜸헤엄이 책”

으뜸헤엄이 1

으뜸헤엄이 2

으뜸헤엄이 3

으뜸헤엄이 4

으뜸헤엄이 5

으뜸헤엄이 6

 

 

그림책 놀이의 주의사항!!!

  1. 그림책 놀이를 하기 전 아이에게 그림책을 다시 한번 읽어줍니다.
  2. 글자를 읽을 수 있다고 해도 엄마나 아빠의 목소리로 그림책을 읽어주세요.
  3. 오늘 할 놀이의 큰 틀을 아이에게 설명해 줍니다. 큰 틀은 부모님이 세워주시되 세부적인 놀이는 아이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해 주도록 합니다.
  4. 부모는 조력자입니다. 지시하거나 가르친다는 생각을 접고 아이와 편안하게 노는 느낌으로 놀이를 시작합니다.
  5. 그림책 놀이를 하는 동안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아이의 생각을 끌어내 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선주

이 선주

열여덟 살 딸내미와 폭풍수다에 체력 고갈 중 | 2000년부터 육아, 그림책, 엄마와 함께 하는 놀이, 중학교 3년간의 홈에듀케이션 이야기를 담은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 '찾아가는 어린이 책놀이터' 수업 진행 | '그림책과 놀아요'(열린어린이) 출간(2007) | 2016년 4월 | seonju.lee@gaonbit.k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