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 어둠이 찾아왔어
책표지 : 문학동네어린이
그날, 어둠이 찾아왔어(원제 : The Dark)

글 레모니 스니켓, 그림 존 클라센, 옮긴이 김경연, 문학동네어린이


어둠이 무서워 늘 손전등을 쥐고, 작은 수면등을 켜고 잠이 들곤 했던 라즐로. 어느 날 밤 암흑에 휩싸이게 된 라즐로의 방에 어둠이 찾아와 라즐로를 부릅니다. 보여줄 것이 있다면서 라즐로를 부른 어둠은 라즐로에게 뜻밖의 선물을 건네 줍니다.

그림책 ‘어둠이 찾아왔어’는 어둠을 빛의 반대되는 개념이 아닌 인격이 있는 존재로 다루었다는 점과 나의 시각을 조금만 바꿔 그 두려움의 대상을 속까지 파헤쳐 보면  내가 예상하거나 생각했던 것 보다는 훨씬 친근한 존재라는 것을 그림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있는 점이 돋보입니다.


그림책 이야기 : 그날, 어둠이 찾아왔어


자, 그럼 지금부터 어둠을 즐기는 세가지 비법 시작해 볼까요~ ^^

그림책 놀이: 어둠을 즐기는 세가지 비법

  1. 그림책 속 어둠이 준 선물을 우리 아이에게도 선물해 주세요.
  2. 어둠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선물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3. 어둠 속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찾아보세요.
첫 번째 그림책 놀이: 어둠이 주는 깜짝 선물
재료: 아이방을 밝혀줄 예쁜 수면등

사람들은 누구나 어둡고 잘 보이지 않는 곳을 두려워하지만 유독 심하게 어둡거나 밤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무조건 무섭지 않다, 아무것도 없다는 말로 아이의 말을 잘라버리지 말고 아이 말에 귀 기울여 주고 아이의 마음에 공감해 주세요. 한꺼번에 아이가 변화할거라는 기대보다는 부모의 다양한 격려와  믿음  속에 아이들은 차츰 극복해 나갈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그림책 놀이는 ‘어둠이 찾아왔어’의 어둠이 아이에게 선물한 것과 같은 방법입니다. 아이방에 어울릴 예쁜 수면등을 선물 포장해 놓고, 집 안에서 가장 어두운 곳에 숨겨 놓고 아이가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아이에게 어둠이 선물했다고 이야기 해 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어둠이 너에게 준 선물이라면서 수면등을 아이와 함께 설치해 보세요.

어둠을 무서워 하는 아이에게 주변 사물이 어렴풋하게 보일 수 있도록 수면 보조등을 켜주면서 잠 잘 수 있게 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심리적 위안감을 준다고 합니다.

그날, 어둠이 찾아왔어
그림책에 나올 법한 예쁜 초승달 모양의 수면등

하지만, 수면등은 잠자기 전 어둠을 두려워 하는 아이를 위해 아이가 잠들 때까지 켜 주었다, 아이가 잠 들면 꼭 꺼주는 것이 숙면을 위해서 좋다고 합니다. 잠 자는 동안 완전히 불을 끄고 자는 아이들에게서 성장 호르몬이 두 배 이상 나오는 것으로 확인 된 실험 결과도 있다고 해요. 아이가 차츰 두려움에서 해방 되면 수면등을 켜지 않고 잘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두번째 그림책 놀이: 어둠이 주는 선물은 무엇일까
재료: 종이, 펜, 양초, 간식, 따뜻한 마음

1. 양초를 켜 놓고 간단한 간식을 준비한 후 분위기 있는 자리를 만들어 보세요. 촛불 아래 가족이 함께 모여 어둠이 있어서 도움이 되는 점이 어떤 것이 있는지 이야기 해보고 이야기 한 내용을 적어 봅니다.

그날, 어둠이 찾아왔어
양초 대신 캠핑용 랜턴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꼭 글자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와 나눈 이야기를 녹음 해 보았다 다시 틀어 놓고 들어보아도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와 함께 어둠 속의 따뜻한 분위기를 느끼는 것 입니다.


세번째 그림책 놀이 : 어둠 속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찾아 보아요.
그날, 어둠이 찾아왔어
메모할때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아이가 곁에서 지켜보다 생각나는걸 신나게 떠들어대기도 한답니다.

※ 어둠 속에서 할 수 있는 놀이 아이디어
  1. 소리 들어 보기 : 불을 끄고 집 안팎에서 들리는 여러가지 소리를 들어보세요. 눈이 안 보일 때 귀가 민감해진다는 경험을해 볼 수있습니다.
  2. 불끄고 이야기 놀이 : 엄마나 아빠가 들려주는 옛날 이야기. 아이가 귀를 쫑긋 세우고 들을 수 있는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 몇가지 미리 준비 했다가 들려주세요. 아이가 이야기 할 차례도 마련해 주시구요.
  3. 어둠 속 술래 잡기 : 작은 조명 등 켜 놓고 어둠 속에 술래잡기 한 판 해보세요. 어른들과 아이가 한편이 되어 함께 어두운 장소에 함께 웅크리고 가슴 졸이며 숨어보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고 추억입니다.
  4. 어둠 속 보물찾기 : 술래잡기와 비슷한 놀이입니다. 가족 각자 소중히 생각하는 것 하나씩 숨겨놓고 보물 찾기 놀이를 해봅니다.
  5. 어둠 속 음악 듣기 : 가족이 함께 모여 앉아 어두운 분위기에서 음악을 들어보면 이 전에 들었던 것과 아주 색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커다란 이불을 꺼내놓고 한 이불 속에서 서로 꼭 껴안고 함께 음악을 들어보세요.
  6. 어둠 속 산책 : 가족끼리 손 잡고 어둠 속 산책을 해보세요. 손전등을 들고 어두운 곳 곳곳을 손전등 비춰보기도 하고, 그림자 놀이도 해보시고, 잡기 놀이도 해보고, 서로 같은 방향을 향해 손 잡고 걸어가면서 이야기도 많이 나눠보세요.
  7. 불 끄고 그림 그려보기 : 엄마 얼굴 그리기, 아빠 얼굴 그리기, 아무거나 마음대로 그리기어떤 가요? 불끄고 사생대회를 열어보세요. 불을 켠 순간 가족 모두 깔깔거리며 웃을 수 있는 놀이입니다.
  8. 어둠 속 연주 : 간단한 리코더 불기, 실로폰 치기, 피아노 연주 등 어둠 속 연주 놀이도 재미있는 놀이 중 하나입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9. 함께 춤을 추어요 : 아이들 손 잡고 가족이 함께 빙글빙글 돌기, 손전등 싸이키 조명속에서 막춤 추기(손전등을 마구 흔드는게 포인트! 우리 어려서 많이 해봤죠 ^^), 음악에 맞춰 몸 흔들기(느린 음악, 빠른 음악 준비해 놓으세요.) 블루스 타임, 엉덩이로 이름 쓰기… 어둠 속에서 하면 부끄러움은 반으로 줄고 용기가 마구 솟아납니다.
그날, 어둠이 찾아왔어
아이와 함께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 플래시를 이용해서 그림자 놀이 해보세요

여러분들만의 어둠을 즐기는 비법을 찾아 보세요.

어둠에 대한 두려움을 단지 이겨내야 할 대상으로만 여기지 말고 어둠을 즐길 수 있는 놀이를 하며 좋은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가족이 함께 웃고 이야기 하고, 스킨십을 즐기는 동안 가족끼리 더욱 친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가족과 함께 한 추억들은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보다 큰 자산이 됩니다.


그림책 이야기 : 그날, 어둠이 찾아왔어


이 선주

가온빛 대표 에디터, 그림책 강연 및 책놀이 프로그램 운영, "그림책과 놀아요" 저자(열린어린이, 2007),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가온빛 Pinterest 운영 | seonju.lee@gaonbit.kr
0 0 votes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