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재미있게 즐겨보는 손바닥 판화 놀이를 해볼까 합니다. 소개해드리는 놀이를 보신 후에 어떤 재료로 찍기 놀이를 할지 아이와 이야기 나눠보세요.

재료 : 종이(신문지, 색도화지, 하얀 동화지, 화선지 등등의 다양한 종이),가위, 물감, 파레트, 물통, 뽁뽁이, 신문지

뽁뽁이 손바닥 판화

1. 종이 위에 손을 대고 따라 그린 후, 손 모양을 오려주세요.

2. 오린 손 모양을 도화지나 신문지 등 다양한 종이 위에 고정 시켜 줍니다.

손바닥 판화

종이 손바닥 위에 물감찍기를 해 볼 예정입니다. 손바닥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 시켜야 나중에 손 모양이 잘 표현되는데요. 엄마나 아빠가 아이를 도와서 잘 눌러주셔도 되고, 종이 손바닥에 풀을 살짝만 발라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켜 주어도 됩니다. 시중에 포스트잇에 사용하는 접착제와 같은 재접착용 풀을 이용해 종이 손바닥을 고정하면 나중에 떼어내기가 쉬우니 그 방법을 사용해도 됩니다.

3. 손바닥을 잘 고정했다면 뽁뽁이에 물감을 묻혀 줍니다.

손바닥 판화

붓에 물감을 묻혀 뽁뽁이에 발라서 표현하거나, 팔레트에 물감을 풀어 뽁뽁이에 바로 묻혀 찍는 방법으로 해도 됩니다. 물감에 물은 적당량만 섞어 주세요. 물을 많이 섞으면 번지고 잘 마르지 않거든요.

4. 물감 묻힌 뽁뽁이를 종이 위에 찍어 주세요.

손바닥 판화

살짝 눌러서 찍어도 되지만 꾹 누르면 뽁뽁이가 터지는 재미도 있으니 강약 조절 하면서 재미있게 찍기 놀이 해보세요. (뽁뽁이는 터트려야 제 맛이죠? ^^)

5. 다양한 색상으로 찍기를 해보세요.

손바닥 판화

주의 해야 할 점은 손바닥 주변을 꼼꼼하게 찍어주는 일입니다. 그래야 나중에 종이 손바닥을 떼었을 때 손바닥 자국이 선명히 남거든요.

손바닥 판화

한 가지 색상으로 찍기, 다양한 색상으로 찍기 모두 시도해 보세요. 그리고 완성 후의 느낌을 비교해 보세요. 다양한 색상으로 찍을 때는 색상과 색상을 겹쳐서 찍어 보세요. 좀 더 강렬한 느낌으로 표현 된답니다.

6. 다 찍고 난 후, 종이 손바닥을 떼어 보세요.

손바닥 판화

손 모양만 하얗게 남았네요. 완성입니다. 이대로 놀이 끝내기가 좀 아쉽다면 하얗게 남은 손 모양에 자신의 손을 보면서 손톱이나 손 마디, 주름 등을 세세하게 그려보세요. 찍고 그리고…^^


신문지 손바닥 판화

이번에는 신문지를 뭉쳐서 찍기 놀이를 해볼까요? 뽁뽁이로 찍은 것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세요.

1. 신문지를 꾸깃꾸깃 뭉쳐 주세요. 뭉친 신문지에 물감을 묻혀 고정 시킨 손바닥 주변을 찍어줍니다.

손바닥 판화

이번에는 신문지 위에 찍기 놀이를 해 보았어요. 아이들과 미술놀이 할 때는 다양한 재료, 특히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들을 찾아 보세요. 하얀 종이에 하는 것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완성이 됩니다.

2. 손바닥 주변을 꼼꼼히 찍어주세요.

손바닥 판화

3. 만족할 만큼 찍었다면 손바닥 종이를 떼어 볼까요?

손바닥 판화

신문지에 신문지를 구겨 찍었더니 이런 느낌으로 나왔네요.

뽁뽁이나 뭉친 신문지 외에 또 어떤 것으로 찍을 수 있을까요? 그냥 손가락을 물감에 묻혀 찍어보기, 휴지심으로 동글동글 찍어보기, 작은 상자로 찍어보기, 나뭇잎으로 찍어보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답니다. 아이들과 의논 한 후, 다른 방법으로도 손바닥 판화 놀이를 해보세요. 물론 꼭 손바닥이 아니어도 되겠죠? 발바닥을 본 떠서 찍기 놀이도 시도해 보세요. ^^

손바닥 판화 놀이가 끝난 뒤는 작품 뒤에 날짜를 꼭 써놓으세요.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그 시절 아이의 손도장이 됩니다. 훗 날 손바닥 판화를 보며 엄마 아빠는 뭉클해 하고, “내 손이 요만했네!”하며 아이도 좋아할 거예요.(경험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