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들은 왜 열기구를 탔을까?
동물들은 왜 열기구를 탔을까?

(원제 : Hot Air : The (Mostly) True Story of The First Hot-air Balloon Ride)
글/그림 마조리 프라이스맨 | 옮김 임미경 | 주니어RHK
(발행 : 2009/03/24)

※ 2006년 칼데콧 명예상 수상작


“동물들은 왜 열기구를 탔을까?”는 1996년 “징! 징! 징! 바이올린”에 이어 두 번째 칼데콧 명예상을 마조리 프라이스맨에게 안겨준 그림책입니다. 인류 최초의 열기구 시험 비행에 관한 역사적인 사건 속에 담긴 이야기를 소재로 아이들에게 즐거운 상상의 세계를 선물하는 그림책 “동물들은 왜 열기구를 탔을까?”, 그 이유를 함께 알아볼까요? ^^

동물들은 왜 열기구를 탔을까?

1783년 9월 19일, 프랑스 베르사이유 궁전에서는 굉장한 실험이 준비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역사적인 광경을 지켜보기 위해 수천 명의 사람들이 몰려들었구요. 저 수 많은 인파 속에 우리가 잘 아는 루이 16세 왕과 마리 앙투아네트 왕비, 그리고 벤자민 프랭클린(당시 미국 대사)도 있었다고 하는군요.

비행기가 하늘을 날아다니고, 우주선이 지구와 달 사이를 오가는 현대의 우리들도 열기구를 보면 마냥 신기한데 저 당시 사람들은 오죽했겠어요~ ^^

동물들은 왜 열기구를 탔을까?

수많은 관중들의 관심과 기대 속에서 열기구는 성공적으로 하늘 높이 떠 오릅니다. 그런데…… 열기구에 타고 있는 건 사람이 아니었네요. 오리, 양, 그리고 수탉이 사람 대신 타고 인류 최초의 열기구 비행을 성공시키는 순간입니다! ^^

최초로 우주선을 타고 지구 밖으로 탐험을 떠난 것도 사람이 아닌 개였습니다.(러시아의 라이카). 그 이후로도 우주 탐사를 위한 실험에서는 다양한 동물과 곤충들이 이용되고 있구요.(참조 : 네이버 캐스트 ‘동물 희생 위에 세워진 우주 개척’) 그러고보면 최초의 열기구에 탔던 오리와 양과 수탉이 인류를 위한 동물들의 숭고한 희생을 보여 준 시초라고도 할 수 있겠군요.

동물들은 왜 열기구를 탔을까?

“동물들은 왜 열기구를 탔을까?”는 최초의 열기구 실험이 아닌 열기구에 올라탄 세 마리의 동물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당시엔 카메라가 없었으니 일단 하늘로 올라간 열기구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열기구에 타고 있던 오리, 양, 수탉 세 마리의 동물 말고는 말이죠.

작가는 영문도 모른 채 하늘 높이 날아오른 세 마리의 동물들 입장에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상상력에 의지한 채로요. 그리고 거기에 그림책을 보는 아이들의 상상력까지 더해져서 아주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만들어지는 거겠죠.

동물들은 왜 열기구를 탔을까?

마조리 프라이스맨은 그림을 여러 컷으로 나눠서 만화책이나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처럼 생동감 넘치게 표현했습니다.

동물들은 왜 열기구를 탔을까?

세 마리의 동물들은 우여곡절 끝에 비행을 마치고 무사히 착륙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무사귀환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던 사람들의 성대한 환영을 받습니다.

하늘로 두둥실 떠오르는 순간부터 커다란 열기구의 풍선에 대고 화살을 쏘아대는 꼬마 녀석, 새 떼들과의 충돌 등등 온갖 모험을 겪고 난 후 착륙하기까지 오리, 양, 수탉 세 마리의 동물들의 표정을 보며 느끼는 감정들은 아마도 그림책을 보는 사람들의 마음일겁니다. 어떤 아이들은 동물들이 시종일관 무서워했다고 할 수 도 있을테고, 어떤 아이들은 처음엔 무서워했지만 점점 용감해져서 열기구를 타고 모험을 즐겼다고 할 수도 있을 겁니다. 작가가 지어낸 이야기와 아이들의 상상력이 합쳐져서 만들어내는 수많은 이야기와 모험들이 탄생하는 순간이겠죠? ^^

동물들이 비행 중에 겪은 이야기는 사실일 수도, 아닐 수도 있어요.
이 이야기를 쓴 사람은 아주 오래 전에
수탉이 해 준 이야기를 들은 양한테서,
양이 해 준 이야기를 들은 오리한테서
이야기의 일부를 들었거든요.

처음엔 모든 것이 사실인양 진지하게 이야기를 해 나가던 작가는 뒤로 한 발 쑥 빠지면서 이야기를 마무리합니다. 이야기를 믿건 안믿건, 작가와 함께 상상의 나래를 펼치건 시시하다고 덮어버리건 모두 우리 아이들의 몫이라는 뜻이 담긴 것 아닐까요?

동물들은 왜 열기구를 탔을까?

그림책 마지막 페이지엔 실제 몽콜피에 형제(Montgolfier brothers)의 열기구에 대한 역사가 그림과 간략한 설명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날 오리, 양, 그리고 수탉 세 마리의 동물은 45M 높이까지 올라가서 8분 동안 3.2Km 정도의 거리를 날아서 이동했대요. 그리고, 딱 두 달 후 사람이 열기구에 타고 최초의 유인 비행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자신들의 의지와는 상관없다 하더라도 동물들의 숭고한 희생이 있었기에 오늘 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과학의 발전이 가능할 수 있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겠네요.

참고로 마조리 프라이스맨의 최근작 “나는 꼭 의사가 될 거예요!”는 최초의 여자 의사 엘리자베스 블랙웰(Elizabeth Blackwell)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발행일이 2015년 4월 10일이라 아직 저도 못 본 따끈따끈한 신간입니다. 하지만 마조리 프라이스맨의 그림책이라는 사실만으로도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칼데콧 수상작 보기

Mr. 고릴라

앤서니 브라운의 "고릴라" 덕분에 그림책과의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제일 좋아하는 작가가 앤서니 브라운은 아닙니다. ^^ 이제 곧 여섯 살이 될 딸아이와 막 한 돌 지난 아들놈을 둔 만으로 30대 아빠입니다 ^^ | 2014년 11월
0 0 votes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