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돌이 팬티 : 팬티를 찾아주세요!

곰돌이 팬티
책표지 : 북극곰
곰돌이 팬티

글/그림 투페라 투페라 | 옮김 김미대 | 북극곰

※ ‘투페라 투페라’는 두 명의 일본인이 만든 작가 그룹입니다.


팬티가 없어져 울상을 짓고 있는 곰돌이. 생쥐가 함께 곰돌이의 팬티를 찾아주기로 했답니다. 생쥐와 곰돌이는 팬티를 무사히(?) 찾을 수 있을까요?

곰돌이 팬티

화려한 줄무늬 팬티를 발견한 생쥐가 ‘곰돌이 팬티’가 맞는지 물어보았어요. 곰돌이는 자신의 팬티가 아니라고 하네요. 그럼 이 팬티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곰돌이 팬티

아, 줄무늬를 좋아하는 얼룩말의 팬티였네요.

곰돌이와 생쥐는 팬티를 찾으러 다시 길을 나섭니다. 먹을 게 잔뜩 그려진 팬티를 찾았지만 그건 먹보 돼지의 팬티였구요. 작고 예쁜 꽃무늬 팬티는 나비의 팬티였어요. ‘생쥐가 좋아요’라고 씌여진 팬티는 누구의 팬티였을까요? 고양이의 팬티였습니다.

곰돌이의 팬티를 찾아나서는 과정에서 책 속에 뚫린 구멍 사이로 팬티의 무늬가 보이고, 누구의 팬티일까요? 하는 질문이 끊임없이 반복됩니다. 각각의 팬티 무늬는 그 팬티의 주인이 좋아하는 것들로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구멍 사이로 보이는 그림을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누가 주인일지 예측하게 하는 재미까지 안겨 주는 그림책입니다.

그런데, 곰돌이는 과연 자기 팬티를 찾았을까요?

곰돌이 팬티

황당하다는 듯한 표정을 짓는 생쥐의 모습이 재미있네요.

“팬티를 입고 있잖아.”

“맞다! 오늘은 새하얀 팬티를 입고 있었지!”

하얀 북극곰이니, 새하얀 팬티를 입고도 팬티를 잃어버렸구나 생각했었나봐요. ^^ 그림책을 처음으로 돌려 자세히 들여다 보세요. 곰돌이는 사실 처음부터 팬티를 입고 있었답니다.


 그림책 놀이포인트

  1. 자기가 좋아하는 동물에게는 어떤 팬티가 잘 어울릴까 상상해 보고 직접 만들게 해 주세요.
  2. 동물에게 어울리는 팬티를 만들고 서로 맞히면서 동물들의 특징과 속성을 자연스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겁니다.
  3. 그림책 속에서 생쥐는 곰돌이가 흰색 팬티를 입고 있다는 사실을 왜 몰랐을까요? 색깔에 감춰진 비밀을 아이들과 함께 생각해 보세요.

첫번째 놀이

  1. 동물들을 미리 생각했다가 그 동물의 특징에 맞는 팬티를 디자인을 해보세요.
  2. 각자 그린 팬티를 보여주고 누구 팬티인지 맞혀보세요.
  3. 맞히지 못했다면 스무고개 놀이로 팬티의 주인 맞히기를 진행해 보세요.
재료: 도화지, 가위, 색연필or싸인펜 등 그릴 것들

1. 종이를 팬티 모양으로 여러장 잘라주세요.

곰돌이 팬티

아이들이 편하게 무늬를 그려 넣을 수 있을 정도로 너무 작지않게 만들어 오려주세요.

2.어떤 동물이 입을 팬티인지 생각해 보고 각각의  팬티를 동물의 특성에 맞게 예쁘게 디자인 해 보세요.

곰돌이 팬티

3. 팬티 디자인을 하고 나면 뒤쪽에 누구의 팬티인지 주인의 이름을 적어 주세요.

곰돌이 팬티

밤과 도토리 무늬 팬티의 주인은 다람쥐구요. 빗방울 무늬 팬티의 주인은 지렁이예요. 지렁이 그림처럼 글자 대신 그림으로 팬티의 주인을 그려보아도 재미있어요.

곰돌이 팬티

강아지는 뼈, 원숭이는 바나나 팬티로 무늬를 그려보았습니다. 두 가지 모두 누구의 팬티인지 금방 알아차릴 수있을 것 같네요.^^

곰돌이 팬티

개구리는 파리로 팬티 무늬를 그렸는데 연잎으로 그려도 괜찮았을 것 같아요. 비오는 날 많이 만나는 지렁이는 물방울 무늬를 그려넣어 팬티로 만들었습니다. 파리 무늬와 빗방울 무늬는 누구의 팬티인지 알아맞히기 좀 아리송 할 것 같죠? ^^

곰돌이 팬티

무당벌레가 좋아하는 진딧물, 그런데 팬티에 진딧물 그림이 그려져 있다면 생각만 해도 스멀스멀 한 기분인데요. 무당벌레는 괜찮을까요? ^^

4. 각자 자기가 그린 팬티를 들고 서로에게 보여주면서 누구의 팬티인지 맞히기 놀이를 해보세요.

5. 누구의 팬티인지 맞히지 못했다면 스무고개 놀이로 넘어갑니다.

스무고개 놀이, 엄마 아빠는 잘 알고 계시죠? 스무 번까지 질문 하는 동안 상대편의 답을 듣고 무엇인지 알아맞히는 게임으로 엄마 아빠 어린시절 많이 했던 놀이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은 예, 아니오로만 할수 있다고 미리 알려주세요. 그리고 질문은 스무번까지만 할 수 있어요. 놀이하는 사람 수가 적을 경우는 질문을 열 개 정도로 줄여서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을 스무번까지 다 하지 않더라도 중간에 눈치를 채면 언제든 정답을 맞힐 수 있다고 알려주세요.

곰돌이 팬티

북극곰 팬티는 눈결정체 모양을 그려보았습니다. (그림책에서는 곰돌이가 하얀색으로 팬티를 입고 눈에 띄지 않아 자신이 팬티를 입은 것도 모르고 쥐돌이와 함께 여기저기 찾아다니죠.^^그런 곰돌이를 위해 준비한 무늬가 있는 팬티입니다.)

눈결정체 모양은 누구 팬티일지 알아 맞히기 힘들 수도 있을 것 같아요.(눈 좋아하는 강아지, 펭귄…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이럴 때 스무고개 놀이로 진행해 보세요.

Q : 동물입니까?

A : 네.

Q : 얼음을 좋아합니까?

A : 네.

Q : 얼음을 먹고 삽니까?

A : 아니오.

Q : 그럼 차가운 곳에서 삽니까?

A : 네.

이런 식으로 점점 좁혀가면서 질문을 던지면서 정답에 가깝게 다가가는 놀이예요.


두번째 놀이

  1. 곰돌이는 왜 자기 팬티를 알아보지 못했을까요? 왜그런지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보세요!
  2. 팬티가 어떤 때는 잘 보이고, 어떤 때는 잘 안보이는지 확인하면서 색깔이 갖는 특성을 아이와 함께 생각해 보세요.
재료: 하얀 종이, 가위, 싸인펜, 색종이

1. 흰색 북극곰을 그린 후, 오려주세요.

곰돌이 팬티

2. 북극곰의 팬티를 다양한 색상으로 여러 장 만들어 주세요.

곰돌이 팬티

하얀색 팬티는 꼭 만들어 주세요. 나머지는 색종이를 이용해 다양한 색상으로 만들어 주세요.

3. 북극곰에게 팬티를 입혀 보며 어떤 색이 눈에 잘 띄는지 또 어떤 색이 눈에 잘 띄지 않는지 직접 확인해 보세요.

곰돌이 팬티

곰돌이 팬티

곰돌이 팬티

곰돌이 팬티

곰돌이 팬티

곰돌이 팬티

직접 하얀 북극곰에게 팬티를 입혀보면서 같은 색상은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사실을 눈으로 확인해 보세요. 그럼 다른 색 팬티를 가지고 어떤 색의 동물이 이 팬티를 입었을 때 눈에 안 띌까도 생각해 보세요.

Q : 연두색 팬티를 입으면 팬티가 잘 안보이는 동물은?

A : 거북이, 카멜레온, 앵무새, 진딧물, 사마귀, 메뚜기

또 팬티 말고도 우리 일상 생활에서 비슷한 경험이 있었는지도 아이와 이야기 나눠보세요. 색깔에 관한 경험은 어떨지 몰라도 손에 들고 있거나 주머니에 이미 넣어두고서 물건을 찾는 경우는 종종 있잖아요. 엄마 아빠가 그런 경험이 있다면 먼저 들려주세요.  가족이 둘러 앉아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는 것 자체가 아이들에게는 놀이랍니다.

곰돌이 팬티

아이들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그림책 놀이 즐기세요~ ^^


이 선주

이 선주

열여덟 살 딸내미와 폭풍수다에 체력 고갈 중 | 2000년부터 육아, 그림책, 엄마와 함께 하는 놀이, 중학교 3년간의 홈에듀케이션 이야기를 담은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 '찾아가는 어린이 책놀이터' 수업 진행 | '그림책과 놀아요'(열린어린이) 출간(2007) | 2016년 4월 | seonju.lee@gaonbit.kr

2 Replies to “곰돌이 팬티 : 팬티를 찾아주세요!

  1. 를 좋아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는 도쿄 오다이바의 서점에서 를 보고 완전히 반했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