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운 도화지와 이쑤시개를 이용해 간단하게 ‘종이 팽이’를 만들어 볼까 합니다.

종이 위에 멋지게 그림을 그려 ‘종이 팽이’가 돌아갈 때 어떻게 보이는지도 살펴 보고, 팽이의 지름을 다양하게 만들었을 때 어떤 ‘종이 팽이’가 더 잘 돌아가는지도 살펴 보세요. 꾸미기 귀찮은 친구는 그냥 종이를 오려 간단히 돌려보아도 됩니다.재미가 우선이니까요.^^


‘종이 팽이’ 만들기

재료: 두꺼운 종이, 가위, 목공본드, 이쑤시개, 송곳, 컴퍼스, 매직, 색연필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송곳과 매직 사이에 있는 것은 동그라미를 그릴 종이 컴퍼스 입니다. 종이 컴퍼스 만드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쪽에 있습니다.


1. 두꺼운 도화지에 반지름이 각각 다른 세가지 원을 그린 후, 잘라주었습니다.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2. 원의 중심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어주세요.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구멍이 너무 크게 뚫어지면 이쑤시개를 끼워 넣었을 때 헐렁해져서 축이 흔들려 ‘종이 팽이’가 잘 돌아가지 않으니까 살짝 구멍을 내는 정도로만 뚫어주세요.

3. 구멍이 뽕뽕뽕 뚫린 원입니다. ^^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4. 매직이나 싸인펜, 색연필 등을 이용해 ‘종이 팽이’를 꾸며 주세요.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기하학적 무늬를 넣고 색상도 대비되는 색을 사용해 화려하게 꾸며주세요. 화려하고 다양한 색상을 사용해 꾸미면 팽이를 돌릴 때 다양하고 화려한 색상이 나와 멋지거든요. 나만의 개성을 살려서 꼼꼼하게 멋지게 꾸며 주고 내 팽이에 어울리는 이름도 지어주세요.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5. 이쑤시개를 구멍 사이에 끼워주고 목공본드를 구멍 아래 위로 살짝 발라 중심이 흔들리지 않게 단단히 고정시켜 주세요.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이쑤시개가 흔들리면 팽이가 잘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단단히 고정시키기 위해 목공본드를 한 번씩 발라주었어요.

 6. 목공 본드가 다 마르면 완성입니다. 손잡이를 잡고 돌려 볼까요?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7. ‘종이 팽이’가 돌아가면 무늬가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해 보세요.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종이 팽이’의 가장자리에 번갈아 칠한 빨강과 파랑은 팽이가 돌면 색이 혼합되어 보라색으로 보입니다. 단색으로 칠한 보라와 노랑은 색 그대로 보이구요.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이 ‘종이 팽이’는 전체가 다 뒤섞여 연한 색으로 보이는데 유독 가장자리 빨강색이 눈에 띄구요. 잘 보면 회오리 바람 방향으로 색이 섞여있는 것이 보입니다.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이 팽이는 까만점들이 ‘종이 팽이’가 돌아가면 까만선으로 보입니다.

이쑤시개 끝이 너무 뾰족하면 팽이가 잘 안돌아가니 끝을 가위로 살짝 잘라 주고 다듬은 후 돌려주면 안정적으로 돌아갑니다. 지름만 달리하고 똑같은 방법으로 세개를 만들었는데 반지름 3.5cm짜리 팽이가 제일 잘 돌아가네요.


Tip : 종이 컴퍼스 만들기

맨 위로 돌아가기

종이 컴퍼스 많이 보셨고 아마 사용도 많이 해보셨을거예요. 저는 딸아이 어렸을 때, 일반 컴퍼스가 위험해 보이기도  했고 이 방법이 더 간편하게 느껴져서 자주 사용했어요. (어린 아이들은 컴퍼스로 원을 그리기 어려워 하는데 종이 컴퍼스 쓰면 아이들도 쉽게 원을 그릴 수 있거든요.)

지금도 이 종이 컴퍼스를 필통에 넣어놓고 그림책 놀이에 원이 필요할 때마다 아주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1. 두꺼운 도화지를 길게 잘라 1cm 간격으로 구멍을 뚫어주었습니다.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구멍 크기는 볼펜심 들어갈 정도입니다. 너무 크게 뚫으면 원을 그릴 때 원의 반지름이 달라져 원의 모양이 찌그려집니다.

2. 중심에 볼펜을 끼워 넣고 원하는 원의 크기에 맞게 다른 구멍에 볼펜을 넣고 원을 그려주면 됩니다.

빙글빙글 돌아라 종이 팽이 만들기

종이 컴퍼스로 원그리기 자체가 충분히 또 다른 놀이가 됩니다. 처음 원을 그려보는 아이는 종이 컴퍼스를 이용해 동그라미가 만들어지는게 신기해서 아주 재미있어 하거든요 ^^ 처음 원그리기 할 때는 중심축의 볼펜은 엄마, 아빠가 잡아주신 후 아이가 원을 그릴 수 있게 도와 주세요. 익숙해지면 아이 혼자 원을 척척 그려낸답니다.

“엄마 종이 또 없어?”하고 묻는 아이를 만나실거예요.


엄마가 미리 동그란 종이 여러장 오려서 준비해 두었다가 주말에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나만의 디자인, 나만의 개성을 담아 내가 직접 만든 ‘종이 팽이’를 만들어 즐겁게 돌려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빠들은 아마도 어릴적 팽이에 색깔 먹이던 기억 되살리며 아이보다 더 좋아라 할지도 모른답니다 ^^ 종이 팽이가 쓰러지는 방향에 서있는 사람에게 벌칙이나 뽀뽀, 심부름 시키기 놀이로도 해보세요.  ‘종이 팽이’로 온가족 함께 모여 즐거운 한때 보내시길~ ^^


그림책 놀이 : 윙윙 실팽이 돌리기

이 선주

가온빛 대표 에디터, 그림책 강연 및 책놀이 프로그램 운영, "그림책과 놀아요" 저자(열린어린이, 2007),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가온빛 Pinterest 운영 | seonju.lee@gaonbit.kr
0 0 votes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