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책 어떻게 골라 주나
Beware the Books(CC BY-NC-ND JMaz)

좋은 어린이 책 고르는 방법, 열가지

1.아이가 원하는 것이 가장 좋은 책이다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아이의 의견이 반영된 책은 아이에게 길게는 책을 고르는 안목을 길러 줄수도 있고, 또 두고두고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책이 되기 때문이다.

2.다양한 작가, 다양한 스타일의 그림책을 골라라 

이의 연령이 어릴 때(주로 글자를 모르는 시기)는 어른들이 놓치는 아주 작은 그림 하나 하나도 놓치지 않고 세밀하게 보기 때문에 좋은 그림책이 주는 효과는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작가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작가가 그린 그림책, 펜화나 색연필화, 수채화, 콜라쥬 기법 등등 다양한 스타일로 그려진 책들을 많이 보여주는 것이 좋다.

3.글자없는 그림책은 더 많은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글자가 없는 책은 왠지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 고 생각하는 어른들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글자없는 그림책을 아이와 함께 읽다보면, 아이들은 어른들이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까지 설명을 해가면서 다양한 상상의 날개를 동원해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것을 알수 있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이런 류의 그림책은 아이가 가슴으로 이야기의 구절구절을 기억해 낸다는 놀라운 사실. 

4.우리 그림책으로 우리 정서를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해 주자

우리 그림책에는 우리만이 느낄 수 있는 고유한 향수와 색감, 정서가 녹아있다. 다양한 나라의 많은 그림책을 읽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린시절 우리 그림책을 통해 우리 고유의 정서를 느끼고 자랄 수 있게 하자.

5.100권의 꽂혀있는 책보다는 한권의 읽어주는 책이 훨씬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사주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일이다. 100권의 꽂혀있는 죽어있는 책 보다는 한권이라도 열심히 읽어주는 책이 더 가치가 있다는 것을 잊지말자!

6.월별주제를 정해서 같은 주제하에 있는 그림책을 골라봐라 

매달에 알맞은 주제(5월은 가정의 달이니까 ‘가족’이나 ‘어린이’ 등을 주제)로 한 그림책을 찾는 식으로 월별로 주제를 정해서 그 주제에 어울리는 책을 골라서 읽는다. 그림책을 좀 더 깊이 있게 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7.교훈보다 재미가 우선이다. 재미 없으면 읽지 않는다. 읽지않으면 교훈도 없다. 
8.다양한 세상, 다양한 직업, 다양한 삶,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해 줘라. 세계는 하나다.
9.아이와 함께 도서관에서,서점에서 시간을 보내라

서점과 도서관을 다니며 아이가 직접 책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도록 한다. 도서관에서, 서점에서 자란 아이에게는 책 잘 고르는 열가지 방법이 필요 없다.

10.생활속에서 아이와 책속의 이야기를 가지고 놀아라 

 책과 삶은 분리된 것이 아니다. 책 속에 내 세상이 있고, 세상 속에 책이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면, 굳이 책을 읽으라 강요하지 않아도 아이는 책의 바다에서 큰 행복을 느끼며 자랄 것이다.


함께 읽어 보세요 : 그림책 놀이, 재미가 우선이다!


이 선주

가온빛 대표 에디터, 그림책 강연 및 책놀이 프로그램 운영, "그림책과 놀아요" 저자(열린어린이, 2007),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가온빛 Pinterest 운영 | seonju.lee@gaonbit.kr
0 0 votes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