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decott Medal

그림책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이제 막 그림책에 입문하신 분들을 위해서 칼데콧상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칼데콧상(The Caldecott Medal)은 19세기 영국에서 활동하던 랜돌프 칼데콧(Randolph Caldecott)의 이름을 따서 1937년에 제정된 상입니다. 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 ; 미국 도서관 협회)의 ALSC(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 ; 어린이 도서 분과)가 매년 미국에서 발행된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들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을 선정해서 시상을 하고 있습니다. 아동문학에 있어서 뉴베리상(The Newbery Medal)과 함께 최고의 영예로 여겨지며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참고로 1년간 출간된 그림책들 중에서 선정을 하기때문에 선정작 결정과 시상은 이듬해 초에 이뤄집니다. 첫번째 칼데콧상은 1937년에 출간작품들을 대상으로 했으니 1938년에 첫 수상자가 나온겁니다)

칼데콧상을 수상한 작가에게는 칼데콧 메달이 수여됩니다. 칼데콧 메달은 금색과 은색으로 구분이 되는데 최고의 영예를 안은 작품과 작가에게는 금색 ‘칼데콧 메달’이, 선정 후보에 올랐던 작가와 작품에게는 은색 ‘칼데콧 명예상(Caldecott Honor)’이 수여됩니다.  그림책 겉표지에서 ‘칼데콧 명예상’ 수상작이라는 표시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칼데콧 메달 수상 후보작이기만 해도 충분히 훌륭한 작품이란 뜻이겠죠.

칼데콧 메달
르네 폴 챔벌린이 디자인한 칼데콧 메달(출처 : ALSC)

참고로 칼데콧 메달은 1937년 르네 폴 챔벌린(Rene Paul Chambelaan)이란 사람이 디자인을 했다고 합니다. 최종 선정작에게 주어지는 칼데콧메달 뒷면에는 작가의 이름과 시상일이 새겨집니다.(자료 출처 : ALA & ALSC)

최근  칼데콧 수상작은 어떤 책일까요? 링크로 연결된 페이지에서 “Medal Winner”가 칼데콧 메달 수상작이고, “Honor Books”가 칼데콧 명예상 수상작 이라고 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칼데콧상 선정 기준에는 미국 시민권을 가진 그림책 작가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존 버닝햄과 같은 대가나 앤서니 브라운처럼 우리에게 잘 알려진 그림책 작가의 이름과 그림책이 칼데콧 수상작 목록에 없는 이유가 바로 이 조건 때문입니다.(참고로 영국엔 케이트그린어웨이상이 있어서 영국의 3대 작가인 존 버닝햄, 찰스 키핑, 브라이언 와일드 스미스나 앤서니 브라운 등의 이름이 수상작 목록에 올려져 있습니다.)

칼데콧 메달  공식 홈페이지


국내 출간된 칼데콧상 수상작 보기

해외 그림책상을 수상한 우리나라 그림책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