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 : 1994-2014

세월 : 1994-2014

그림 박건웅 | 글 문은아 | 노란상상
(2024/03/25)


10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짧지 않은 시간이지만 그날의 상처는 여전히 깊습니다. 생존자들과 유가족들 역시 아픔의 시간을 살아왔기에 감히 깊이 공감한다는 말을 꺼낼 수조차 없지만 아무리 애써도 지워지지 않는 그 기억은 우리 사회 모두의 아픔입니다.

5.18 문학상 동화 부문 신인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한 문은아 작가가 글을 쓰고, 우리 사회의 어둡고 아픈 이야기들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파헤쳐 온 만화가 박건웅 작가가 그림을 그린 그림책 『세월 : 1994-2014』가 최근에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 함께 읽는 것으로 추모의 마음 나누고자 합니다.

세월 : 1994-2014

이 그림책은 목적지에 닿지 못한 여객선, 놓쳐 버린 승객들을 기다리는 여객선 세월호의 시점으로 써 내려간 2014년 4월 16일, 그날 전후의 기록입니다.

세월 : 1994-2014

승객 전원 구조… 이 장면으로 시작된 유가족과 생존자, 그리고 국민들의 트라우마, 그리고 관계자들의 진실 은폐.

박건웅 작가는 진실을 덮어 버린 채 그저 잊기를 강요하는 세력들을 향해 이렇게 말합니다.

어떤 이들은 시간이 약이라고 위로한다. 그러나 시간은 약이 아니다. 치유되지 않고, 기억하지 않고, 무뎌지고, 잊히는 건 약이 아니다. 10년이란 시간은 공간을 잡아먹고 모든 것을 낯설게 만들지언정 사람의 자리는 사라지지 않는다. 사랑하는 사람의 자리를 그리워하는 모든 분들이 평화로울 그날을 그려 본다.

세월 : 1994-2014

나는 증거다.
꿋꿋이 버티고 서서
제대로 설명되지 않은 죽음,
누구도 책임지지 않은 참사를
끝끝내 증언할 것이다.

10년이 지났습니다. 잊혀질 법도 하지만 잊지 못하는 것은 여전히 그 아픔을 향해 막말을 내뱉는 세력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존재는 여전히 밝혀내지 못한 진실이 남아 있다는 방증입니다. 스러져간 어린 생명들을 향한 추모의 마음과 함께 생존자 및 유가족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그들과 연대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도 결코 잊지 않고 있음을, 우리가 언제나 함께하고 있음을 그들이 잊지 않도록…


함께 읽어 보세요 : 세월호를 그린 그림책들

이 인호

에디터, 가온빛 레터, 가온빛 레터 플러스 담당 | ino@gaonbit.kr
5 2 votes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