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빛 5월입니다. 산도 들도 온통 초록빛입니다. 초록이 한창인 한여름의 그것과는 사뭇 다른 싱싱함으로 가득한 초록빛입니다. 좀 더 더워지기 전에 아이 손 잡고 공원이며 가까운 동네 뒷산에 올라 보세요. 계절에 따라 변하는 우리 주위 모습이 새삼 신기하고 감사하게 느껴집니다.

오늘 놀이는 나뭇잎을 따다 나뭇잎 손수건 만들기입니다. 천연염색 방법은 양파 껍질이나 치자물 들이기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풀잎 고유색으로 물들이는 풀물염색은 그리 어렵지 않고, 복잡하지 않아 아이들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놀이입니다.

풀물염색 : 나뭇잎 손수건 만들기

재료: 마음에 드는 나뭇잎들(꽃잎, 풀잎도 좋습니다.^^) ,면손수건, 비닐(또는 OHP필름), 돌(또는 고무망치 등), 신문

풀물염색 - 나뭇잎 손수건

빨간 단풍잎을 넣었더니 색상이 선명하면서도 예쁘게 찍혔습니다. 물감 없이도 이렇게 예쁜 색상이 찍힌다는 사실이 참 놀랍습니다. ^^ 풀물염색으로 나뭇잎 손수건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마음에 드는 풀잎을 따다가 손수건 위에 예쁘게 놓아줍니다.

아래쪽에 풀물이 들지 않도록 손수건 아래쪽에 신문지를 도톰하게 겹쳐 놓아주세요.

2. 손수건 위를 비닐로 덮은 후, 돌로 콩콩콩 두드려 주세요.

풀물이 배어나와 자연색으로 면손수건을 물들이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돌로 꼼꼼하게 두드려 주세요. 고무망치가 있다면 고무망치로 통통통 두들겨 주어도 되죠. 너무 두꺼운 나뭇잎은 색상은 선명할 수 있지만 색이 번져 나와 보일 수 있습니다.

3. 나뭇잎 하나 하나 꼼꼼히 두드린 후, 손수건에 붙은 나뭇잎을 떼어내면 완성입니다.

풀물염색 - 나뭇잎 손수건

잎맥까지 선명하게 찍혀나왔네요.  세상이 하나 뿐인 나만의 손수건입니다. 손수건을 들고 냄새를 맡아 보세요… 풀잎 냄새에 기분이 좋아집니다.^^

Tip : 매염처리
풀물염색 후 손수건을 그냥 말려도 되지만, 소금물에 손수건을 넣고 한번 끓여주어 매염처리를 하면 선명한 색상이 좀 더 오래 유지 됩니다.

 

좀 더 놀아볼까요?

1. 나뭇잎 물들이기를 하기 전, 나뭇잎 냄새도 맡아보고 어떤 나무의 나뭇잎인지도 식물도감을 통해 찾아보세요. 나뭇잎 앞 뒤도 관찰해 보세요. 뒤쪽은 잎맥이 선명하게 보이고 앞쪽보다 색상이 옅은 부분도 눈으로 관찰해 보고 아이와 이야기 나눠 보시길 바랍니다.

2. 나뭇잎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들고 나가 야외에서 직접 나뭇잎을 따서 야외에서 찍기 놀이를 해보세요.

3. 면 티셔츠에도 나뭇잎 물들이기를 해보세요. 나뭇잎을 잘 구성해 물들여 가족 티셔츠로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4. 물감을 발라 나뭇잎 찍기 놀이도 해보세요. 아크릴 물감을 사용하면 티셔츠에 찍은 후에 세탁을 해도 물감이 번지지 않습니다.

물감으로 나뭇잎 찍기

나뭇잎 찍기를 할 때는 잎의 뒷면에 물감을 칠해야 잎맥이 선명하게 보여 좀 더 예쁘게 찍힙니다.

아크릴물감 나뭇잎 찍기

헌 티셔츠에 다양하게 찍어 보았어요.

아크릴물감 나뭇잎 찍기

다양하게 생긴 나뭇잎을 찍는 재미입니다. 꼭 티셔츠가 아니더라도, 도화지나 종이에 나뭇잎 찍기 놀이를 해 보세요.

※ 면손수건은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 할 수 있습니다.
※ 아이들 어려서 쓰던 가제 손수건, 기저귀(잘 삶아서 말려주세요), 작아진 헌 티셔츠 등을 놓고 나뭇잎 찍기 놀이를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