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과 놀아요’ 코너는 더 이상 운영하지 않나요?’라는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 이후에도 놀이 수업을 위해 새로운 책놀이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있지만 가온빛 웹사이트에는 따로 공개하지 않아서 그런 듯합니다.

현재는 어린이 대상으로 진행하는 책놀이 수업 <재미있는 그림책 생각하는 그림책>에서 사용하는 놀이중 일부를 <가온빛 레터 플러스>를 통해 구독자들에게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38호(2022/09/28)까지 발행된 <가온빛 레터 플러스>에는 총 29건의 그림책 놀이가 소개되었고 이중 도안이 함께 제공된 놀이는 총 19건입니다(참고로 2017년 4월까지 가온빛 웹사이트의 ‘그림책과 놀아요’ 코너에서 소개한 그림책 놀이는 모두 91 건입니다).

그동안 <가온빛 레터 플러스>를 통해 공개한 그림책 놀이들 몇 가지 간략히 소개합니다.

재미있는 그림책 생각하는 그림책

가온빛 레터 플러스 37호에 도안과 함께 제공된 “걱정 상자”그림책 놀이입니다. 이 작은 걱정 상자에 무엇이 담겨있을까요?

재미있는 그림책 생각하는 그림책

환경 문제는 아이들과의 그림책 수업에서 자주 다루어지는 주제입니다. “내가 지구를 사랑하는 방법”을 읽고 아이들과 지구 책 만들기를 했습니다. 이 놀이는 가온빛 레터 플러스 8호에 도안과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재미있는 그림책 생각하는 그림책

이 놀이는 어떤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일까요? 자그마한 집 만들기부터 미니북 만들기까지 도안과 함께 제공한 이 놀이는 가온빛 레터 플러스 25호에 소개된 “나무 위의 집 사용 설명서” 그림책 놀이입니다.

재미있는 그림책 생각하는 그림책

‘2πr = 원 둘레’ 공식이 미세하게 맞지 않아 굉장히 고생하면서 만든 이 도안은 가온빛 레터 플러스 22-1호에서 “아나톨의 작은 냄비”를 읽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 도안입니다.

이 도안을 오리고 붙이면…

재미있는 그림책 생각하는 그림책

이렇게 작은 냄비가 완성됩니다.

아이들과 그림책 수업을 하면서 그림책 주제와 소재에 맞춘 그림책 놀이를 개발하고 아이들에게 적절한 질문을 고민합니다. 그리고 이 고민을 <재미있는 그림책 생각하는 그림책> 프로그램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참고할 그림책 놀이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가온빛 레터 플러스를 구독해 주세요. 한달에 1~2건 업데이트되는 그림책 놀이 아이디어와 도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나뭇잎 손님과 애벌레 미용사
(가온빛 레터 플러스 16호)


가온빛지기

가온빛 웹사이트 및 뉴스레터 운영 관리, 가온빛 인스타그램 운영 | editor@gaonbit.kr
5 1 vote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1 Comment
오래된 댓글부터
최근 댓글부터 좋아요 순으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노주화
노주화
2023/04/18 12:24

흥미롭고 재밌어요
공부하고싶어요

1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