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고 슬픈 팩트

내 이름은 팩트예요.
‘사실’ 혹은 ‘진실’이라고도 하지요.

낯선 사람들이 찾아와 무섭게 윽박을 질러요.
나더러 사실이 아니라고 말하라는 거 있지요?
하지만 나는 거짓말을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안 된다고 대답했지요.

그들은 몹시 화가 났어요.
나를 커다란 상자에 가둔 뒤 뚜껑을 쾅! 닫아 버렸지요.
그리고 땅속 깊숙이 파묻어 버렸답니다.

사람들이 가짜들을 만들어서 마구 퍼트리고 있었어요.
가짜들은 자신들이 ‘팩트’라고 우겼답니다.
진짜로 팩트가 아닌데도 말이지요.

다행히 이 세상에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 사람들이 있는 한,
나는 이 세상에 꿋꿋이 존재할 거예요.

나는 팩트니까요!

‘사실’ 또는 ‘진실’이라고도 불리우는 팩트. 우리가 관심을 갖고 세심하게 들여다보지 않는 한 각각의 팩트들은 작고 힘이 없습니다. 당장에 중요하지 않아서 우리의 관심사에서 벗어나 버리기도 하지만 특정 세력에 의해서 깊이 묻혀버리기도 합니다. 이럴 때면 항상 가짜가 진짜처럼 등장해서 판을 칩니다. 그래야 우리가 진실을 더 쉽게 잊어버릴테니까요.

진실을 은폐, 왜곡, 폄훼하고 가짜를 퍼트리는 자들이 바라는 것은 우리가 서로 반목하고 갈등을 겪다 사분오열해 진실이 그 힘을 잃고 우리에게서 잊혀지는 겁니다.

진실 또는 사실이라고도 불리는 팩트가 이렇게 쉽게 가짜에 묻히는 작고 약한 존재라면 왜 가짜들은 진실을 덮기 위해 이토록 부단히 애쓰는 걸까요? 진실은 아무리 깊이 파묻고 덮어버려도 그 힘을 잃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장엔 거짓에 선동될 수도 있지만 사람들은 결국 진실을 향해 나아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아주 작은 진실일지라도 꼭 필요한 바로 그 순간에 그 힘이 발현되어 사람들을 움직이고 더 나아가 이 세상을 변화시킬테니까요.

이 세상에 ‘진실’을 알아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이 남아있는 한 ‘진실’은 반드시 존재합니다. 우리의 작은 연대와 진실의 작은 힘들이 하나 둘 모이고 또 모여 우리가 사는 이 사회, 이 세상을 지키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거대한 힘이 되는 겁니다.


아주 작고 슬픈 팩트

아주 작고 슬픈 팩트

(원제 : The Sad Little FACT)
조나 윈터 | 그림 피트 오즈월드 | 옮김 양병헌 | 라임
(발행 : 2020/04/24)

“아주 작고 슬픈 팩트”는 진실의 의미와 그 힘을 보여주는 그림책입니다. 평소에 진실은 거짓에 비해 목소리도 작고 힘도 약해 보이지만 그 무엇으로도 진실을 가리거나 막을 수 없고, 꼭 필요한 순간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서 이 세상에 위대한 변혁을 가져오는 힘을 가졌다고 말합니다.

조나 윈터는 베토벤, 프리다 칼로, 디지 길레스피,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오바마 등 주로 인물 그림책을 만들었지만 “초특급 비밀 프로젝트”처럼 종종 현실을 꼬집는 책들도 선보이곤 합니다. 이번에 내놓은 “아주 작고 슬픈 팩트” 역시 진실을 왜곡하고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미디어와 부패한 권력들에게 보기 좋게 한 방 날리는 작품 아닌가 싶습니다.

이 인호

이 인호

열여덟 살 딸내미와 폭풍 수다에 체력 고갈되어가는 아내를 18년째 묵묵히 지켜보고 있는 남편. 한때 아내가 쓴 딸아이 육아일기에 '396개월 남아'로 등장했었던 그 남아. 그림책 좋아하는 542개월 남아로 폭풍 성장 중 ^^ | 2015년 7월 | ino@gaonbit.kr

2 Replies to “아주 작고 슬픈 팩트

  1. 어쩌다 이런 세상이 되었을까요?
    그런데 조금 생각해보면
    세상은 항상 그랬던 것 같아요.
    거짓말로 진실을 누르고 숨막히게 했던 역사를 숨길 수 없죠.
    가짜 뉴스가 아니라 사람을 살리는 복된 뉴스, 진짜 뉴스는 어디쯤 오고 있을까요?
    어디에 숨어 있는 것일까요? 누가 덮어두고 있는 것일까요?

    1. 가리고 어지럽히고 더럽혀도 진실은 본모습을 잃지 않으니 결국 거짓과 구별되는 것이겠죠. 세상에 위대한 변혁 역시 진실을 알아보는 수많은 사람들의 눈과 마음에서 시작된다는 생각, 그림책을 보며 해보았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