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돼?

“이것도 안 돼!”
“저것도 안 돼!”
하는 사람들에게는
‘안 돼”를 못 하게 해야 해!

코 파면 안 돼, 소리 지르면 안 돼, 그거 만지면 안 돼, 여기선 공놀이 하면 안 돼, 아무데서나 노래하고 춤추면 안 돼, 잔디밭에 들어가면 안 돼, 그런 책은 보면 안 돼…. 안 돼! 안 돼! 어른들은 왜 그렇게 안 된다고만 하는 걸까요? 정작 “안 돼!”라고 목소리 높여 외쳐야 할 일들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못하거나 외면하면서 말이죠.

우리 아이들의 마음 저 깊은 곳에서부터 “안 돼!”라고 할만한 것들은 무얼까요? 아이들의 그 순수한 시선으로 도저히 견디지 못하고 “안 돼!” 소리칠만한 건 과연 어떤 걸까요?

좋아!
이제부터 “안 돼”라고 하고 싶으면,
이런 걸 “안 돼”라고 해.

전쟁, 불평등, 아픔, 배고픔, 차별, 가난…

전쟁, 불평등, 아픔, 배고픔, 차별, 가난… 정작 해선 안 될 일을 하는 건 늘 어른들입니다. 아이들의 천진난만한 일상을 졸졸 따라다니며 사사건건 안 된다고만 하던 어른들이 만들어낸 암담한 현실을 바라보며 아이들이 묻습니다.

왜 이런 건 “안 돼”라고 하지 않는 거지?
너라면 “안 돼”라고 할래?

아무 말 못한 채 고개 숙인 어른들을 향해 아이들은 한 마디 더 던집니다. 행복하기, 노래하고 춤추기, 생각하기, 좋아하기, 웃고 웃고 또 웃기… 이런 건 절대 “안 돼”라고 하지 말라고.

마음껏 뛰어 놀고 노래하고 춤추며 행복할 권리와 생각하고 상상하며 꿈과 희망의 나래를 펼 자유를 방해하는 그 어떤 ‘안 돼’도 더 이상은 하지 말자는, 세상을 병들게 하는 전쟁 불평등 아픔 배고픔 차별 가난 등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다 같이 “안 돼!”하고 목소리 높이자는 우리 아이들의 멋진 제안을 담은 그림책 “안 돼?”입니다.


안 돼?

안 돼?

(원제 : Prohibido Prohibir)
호세 카를로스 안드레스 | 그림 라울 니에토 구리디 | 옮김 김지애 | 대교북스주니어
(발행 : 2021/05/20)

“안 돼?”는 우리 아이에게 ‘안 돼’만 하는 엄마 아빠가 아닌지 돌아보게 해 주는 그림책, 아이들을 위해서라는 핑계로 아이들의 마음을 외면한 채 어른들의 입장만 강요한 건 아닌지 돌아보게 해 주는 그림책, 어른들의 가식과 모순을 꼬집으며 순수함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일깨워주는 그림책입니다.

천진난만한 표정으로 코 후비며 ‘코 파면 왜 안 돼? 왜?’하고 묻는 책표지 속 아이의 꿈 한 번 들어보실래요?

난 아직 잘 모르겠지만…
사람들을 돕는 일을 하고 싶어.
행복하도록

늘 철부지 같다가도 한 순간 엄마 아빠보다 더 의젓하고 어른스러워 당황스러우면서도 대견스러워 마음 뿌듯하게 만드는 우리 아이들의 해맑은 모습과 순수한 마음을 재치있는 화법으로 담아낸 그림책 “안 돼?”, 평소 ‘안 돼’를 너무 남발한다 싶은 어른들에게 권합니다.

이 인호

에디터, 가온빛 레터, 가온빛 레터 플러스 담당 | ino@gaonbit.kr
5 1 vote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2 Comments
오래된 댓글부터
최근 댓글부터 좋아요 순으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김건주
김건주
2021/06/12 09:10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꼭 읽어봐야 할 동화인 것 같네요

이 선주
Editor
2021/06/14 09:49
답글 to  김건주

한 권에 참 많은 의미를 담고 있어 읽으면서 여러 생각을 했던 그림책입니다. 오늘도 행복한 책 읽기하시기를 바라면서…
반갑습니다. 김건주님!

2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