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벤트 캘린더(Advent Calendar)라고 들어 보셨나요?

1880년대 독일에서 시작된 어드벤트 캘린더는 12월 1일부터 12월 24일까지 각각의 날짜가 적힌 작은 문이 달린 아동용 달력이예요. 날짜가 써있는 작은 문 안에는 사탕이나 초콜릿, 작은 깜짝 선물을 넣어 놓습니다. 아이들이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날짜가 적힌 캘린더를 하루에 하나씩 열어보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어드벤트 캘린더…

오늘은 하루하루 설레는 기분으로 12월을 맞을 수 있는 놀이겸 달력을 대신하는 어드벤트 캘린더 만들기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아이들에게 멋진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선물하세요.

어드벤트 캘린더 만들기

재료 : 휴지심, 가위, 자, 목공풀, 풀, 색상지(빨강), 상자종이(두꺼운 도화지), 칼, 숫자프린트, 초콜릿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어드벤트 캘린더를 만들기 위해 미리 휴지심을 모아두었어요. 그렇게 해서 모은 휴지심이 12개. 어드벤트 캘린더는 12월 1일부터 12월 24일까지니 12개를 반으로 잘라 사용하면 딱 맞을 듯 합니다. 휴지심이 없다면 두꺼운 도화지나 달력 종이를 동그랗게 말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1. 휴지심을 납작하게 누른 후 반으로 잘라 주었어요.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휴지심의 길이가 대략 9.6cm 되더군요. 그래서 4.8cm 되는 지점에 선을 긋고 가위로 반을 잘랐어요. 휴지심은 가위로 쉽게 잘라집니다.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자를 때 납작하게 눌렀으니 다시 요리조리 눌러가며 원래의 동그란 모양으로 모양을 잡아 주세요.

2. 1부터 24까지 숫자를 프린트해서 오려 둡니다.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날짜를 나타내면서 휴지심의 앞부분을 막을 용도로 사용할 예정이예요. 그래서 단순히 숫자만 오려 붙이기보다는 예쁜 모양으로 붙여 주면 아이들이 더 좋아하겠죠. 예쁜 모양의 숫자 그림들은 인터넷에서 얼마든지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 Tip! : Google 과 Pinterest 에서 예쁜 이미지 구하기

3. 어드벤트 캘린더 안에 넣어 둘 그림책 제목도 함께 프린트 해서 오려두었어요.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매일 그림책 한권씩 읽어주기 어떨까요? 매일매일 어드벤트 캘린더에서 나온 초콜릿 하나에 엄마 아빠가 읽어주는 그림책 한 권! 괜찮은 선물이라 생각 되는데요.^^ 제 아이도 어린 시절 어드벤트 캘린더에 이런 이벤트를 넣어주었어요. 아이는 집에 있는 그림책인데도 뜯을 때마다 어떤 책제목이 나올지를 기대하며 뜯었대요. 지금도 ‘그 시절이 참 좋았지!’라고 말하는 딸… (그럴 때마다 대한민국 고딩의 무게가 느껴집니다.)

4. 상자에 빨간색 색상지를 붙여주었습니다.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자른 휴지심을 붙일 판이예요. 두꺼운 종이도 가능하지만 피자 상자나 택배 박스가 좀 더 탄탄해서 붙였을 때 모양이 좀 더 잘 살아요.

5. 휴지심 붙일 위치를 대략 정한 후, 상자를 삼각형 모양으로 잘라주었습니다.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트리 모양을 내기 위해 삼각형 모양으로 잘라보았어요. 휴지심을 4개씩 6줄로 붙여 사각형 모양으로 만들어도 됩니다. 어드벤트 캘린더가 정해진 모양이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위 사진을 보니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붙여도 좋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6. 휴지심 테두리에 목공풀을 발라 차례대로 휴지심을 붙여 주세요.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목공풀은 덕지덕지 발라서 주변에 허옇게 묻어나도 다 마르고 나면 투명하게 변하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7. 드디어 휴지심을 모두 붙였습니다. 이제 거의 완성되었어요.^^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8. 칸칸마다 사탕이나 초콜릿 그리고 읽어줄 그림책 제목, 편지 등을  접어 넣어 주세요.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9. 위쪽에 고리를 걸고 날짜 순서대로 휴지심을 덮어 줍니다.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휴지심을 고정시킬 때 처럼 휴지심 주변에 목공풀을 바른 후, 날짜 종이를 하나씩 덮어주면 완성입니다.

어드벤트 달력 만들기

12월 1일 아침 아이 방문 앞에 짜잔~ 붙여 놓으면 되겠죠? 매일매일 하나씩 뜯어 보는 재미가 있는 어드벤트 캘린더, 가족 모두 함께 즐겨 보세요! ^^


※ 핀터레스트에서 이것 저것 찾다 보니 철부지 남편들을 위한 어드벤트 캘린더가 있어서 함께 공유합니다. 가족을 위해 1년 내내 수고해 준 아빠를 위한 크리스마스 이벤트도 함께 준비해 보세요~ ^^


테마 그림책 : 크리스마스 이야기가 담긴 그림책들

이 선주

가온빛 대표 에디터, 그림책 강연 및 책놀이 프로그램 운영, "그림책과 놀아요" 저자(열린어린이, 2007), 블로그 "겨레한가온빛" 운영, 가온빛 Pinterest 운영 | seonju.lee@gaonbit.kr
0 0 votes
Article Rating
알림
알림 설정
guest

4 Comments
오래된 댓글부터
최근 댓글부터 좋아요 순으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이선주
이선주
2019/12/09 10:14

하하하~ 엄청 귀여운 아이디어네요! ^^

가온빛지기
Admin
2019/12/09 12:42
답글 to  이선주

구글링하면 이것 말고도 깜찍한 아이디어들이 아주 많아요.
연말에 아이들과 함께하는 재미난 이벤트가 될 겁니다. ^^

쟌이맘
쟌이맘
2021/12/06 09:58

오우, 귀여운 아이디어네요 😀 3살이 채 안된 아들은 아마 다 뭉개버릴게 분명하지만…. 조금 더 크면 꼭 활용해볼게요!

4
0
이 글 어땠나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