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항쟁도
6월항쟁도 ⓒ이정수(출처 : 6월항쟁 공식홈페이지)

6월 10일은 6·10민주항쟁 기념일입니다. 절박한 절규와 치열했던 몸부림으로 가득했던 그 해가 1987년이었으니 올해로 33주년이 되는군요.

호헌을 철폐하고 직선제를 통해 우리 손으로 대통령을 직접 뽑는다며 얼싸안고 좋아했었는데, 그 해 12월 대선 결과를 놓고는 또 얼마나 허망해 했었는지… 마치 영화 레미제라블의 민중의 노래를 들으며 애써 위로 받았었던 2012년 겨울처럼 말이죠.

33년 전에 비해 지금의 우리는 그 시절의 꿈을 온전히 이루었을까요? 잘못된 선택에 뼈저리게 후회하며 보냈던 2007년부터 10여 년의 세월에 비해 2020년 오늘의 우리 사회는 더 나아진 걸까요?

그러고 보면 민주주의는 늘 진행중인 과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제보다 더 한 발 내딛는 과정 말입니다. 제자리에 멈추거나 뒤로 물러서지 않도록 다잡으며 앞으로 또 앞으로 나아가는 것. 우리가 잠시 한 눈이라도 팔라치면 늘 딴생각을 품는 것들로부터 이 사회를 지켜온 건 33년 전이나 지금이나 오로지 우리 시민들 뿐입니다.

오늘도 또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우리 아이들과 손잡고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가 지금껏 지켜냈고 앞으로도 지켜내야 할 민주주의를 담은 그림책들. 노동자의 권리에 대한 이야기, 선거와 바른 지도자에 대한 이야기, 군사 독재나 이념 전쟁에 휘말렸던 그 날의 이야기… 모두가 민주주의로 이어진다 생각하고 따로 구분 없이 한 자리에 모아봤습니다. 이후로도 신간과 미처 못본 그림책들 중에서 관련 주제를 담은 작품들을 찾아서 꾸준히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우리 그림책
해외 그림책
이 인호

이 인호

열여덟 살 딸내미와 폭풍 수다에 체력 고갈되어가는 아내를 18년째 묵묵히 지켜보고 있는 남편. 한때 아내가 쓴 딸아이 육아일기에 '396개월 남아'로 등장했었던 그 남아. 그림책 좋아하는 542개월 남아로 폭풍 성장 중 ^^ | 2015년 7월 | ino@gaonbit.kr

2 Replies to “6월 항쟁을 기리며 : 민주주의를 담은 그림책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